여름방학이 한 달 여 앞으로 다가왔다. 전국 초·중·고교 여름방학을 앞두고 각양각색의 청소년 방학 캠프들이 선을 보이고 있다. 캠프에서 얻은 짧은 경험은 아이들의 내적 성장에 훌륭한 자양분이 되기도 하지만 잘못 선택한 캠프는 돈 낭비에 시간 낭비가 되고 아이를 망치게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비영리 사단법인 '한국청소년캠프협회(www.icamp.or.kr)'의 지영수 이사는 "캠프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점은 안전과 캠프에 직접 참가하는 자녀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또한 캠프 주최·주관단체의 신뢰성을 꼭 확인하고, 참가비가 합리적인가, 환불규정은 잘 안내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어떤 캠프를 골라야 청소년들이 멋진 경험을 하고 돌아올까. 비영리 사단법인 한국청소년캠프협회가 추천하는 캠프를 주목하자.

<청소년 인성교육 캠프>

청소년기 가장 중요한 인성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가치관 확립,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키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인성스쿨/02-720-6253/www.insungschool.co.kr)

<2012 여수 엑스포 - 순천만·남도삼백리길 조국순례 대행진>

순천만과 남도 삼백리길을 순례하는 프로그램으로, 순례기간 중 감자 구워먹기, 손수건 나뭇잎 새기기, 피리 만들기 등 체험프로그램도 제공한다.(한국청소년화랑단/02-2235-2675/www.ihwarang.or.kr)

<21세기 글로벌 인재 리더십캠프>

단순히 리더가 되는 기술 교육이 아닌 성공적인 경험들을 체험하게 해주는 교육으로서, 우리 아이들이 사람들과 원활한 대인관계를 맺으며, 신뢰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인성교육이다.(신명나는문화학교/02-568-2175/www.edulove1004.com)

<청학동서당 여름방학 캠프>

청학동서당의 여름캠프는 국가인증을 받은 수련프로그램으로서 기본적인 인성·예절 뿐만 아니라 국궁체험(활쏘기)과 청학동계곡 물놀이, 지리산 자연체험, 서예체험, 전통놀이체험과 같은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청학동서당/055-884-1300/www.chunghak.net)

<가족과 함께 하는 경주역사 워터파크 캠프>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님이 여름휴가를 가족과 함께 즐기면서, 초등학생이 필요한 역사문화 체험을 함께 하는 가족 사랑의 아름다운 추억 만들기 가족캠프이다.(한국역사문화학교/02-730-4796/www.koreaschool.co.kr)

<우주비행사 캠프>

우주과학과 우주비행사 활동을 생생하게 몸으로 느끼며 이해할 수 있는 캠프로 무중력 공간 훈련 장비인 스페이스 자이로 탑승, 로켓 제작 발사 체험 등 많은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다.(스페이스스쿨/02-3477-0933/www.spaceschool.co.kr)

< KAIST산학협력단 주최 KAIST 창의과학캠프 2012 summer >

로봇&멀티미디어 창의과학캠프는 독특한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위해 추천할 만한 과학캠프로 로봇 프로젝트 교육과 함께 애니메이션, 영상 제작/편집, 3D 설계 프로젝트 등 최신 기술을 배울 수 있다.(이야코리아/02-556-2622/www.ee-ya.com)

<디베이트 클리닉 캠프>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중요하다. <디베이트 클리닉 캠프>는 디베이트(토론)를 통해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켜주면서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주는 프로그램이다.(투게더디베이트클럽/02-886-7114/www.togetherdebateclub.com)

< 국내유일! 꿈과 환상의 Speech-Up 마술캠프 >

마술과 스피치의 만남을 통해 공부에 지친 아이들에게 활력을 불어 넣어주고 자신감, 발표력, 리더십을 고양시키는 프로그램이다.(아라매직엔터테인먼트/02-333-3306/www.aracamp.net)

<제7회 교과목연계 자기주도학습 캠프>

교과서를 사용하는 구체적인 학습방법과 시스템화 된 예·복습 절차를 익히는 과정으로 기존 자기주도학습 캠프의 동기부여, 막연한 행동지침서에서 탈피한 교과목 접목 학습전략캠프이다.(한솔미디어/02-1566-2352/www.zlgong.co.kr)

<제 26회 해병대 슈퍼리더십 캠프>

청소년의 행동 기본을 가르치는 제식훈련과 모험심을 기를 수 있는 유격훈련의 세줄 타기와 13M 레펠 훈련이 주된 프로그램이다. 특히 이번 캠프는 텐트와 등산장비를 지급해 야전 훈련 형태로 진행되는 이동형 교육으로 차별화 하였다.(해병대전략캠프/1644-0242/www.camptank.com)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