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한강이 곡식과 비단 등을 운반하는 조운선이 다니고, 얼음을 저장하는 창고가 있던 장소였음을 아는 이들은 많지 않다. 이런 한강의 재미있는 역사 속으로 떠나볼 수 있는 ‘한강 역사 여행 8대 코스’를 지금부터 소개한다.

서울시(한강사업본부)는 우리 민족의 젖줄인 한강의 역사를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한강과 그 주변 역사문화유적지를 연계한 한강 역사 여행 8대 코스를 소개하며,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한강의 역사를 찾아서’ 프로그램을 5월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한강의 역사를 찾아서’ 도보 탐방 프로그램은 오는 5.1(화)부터 초·중학생 단체를 대상으로 무료로 신청 받으며, 한강과 그 주변 역사 유적지 등을 소개한 8개 코스에 대한 자세한 해설을 들려준다.

매주 화, 수, 토요일 회당 15명씩 선착순 모집하며, 참가자(단체)가 코스를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 코스당 소요시간은 2시간~2시간 30분이다.

예약은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http://yeyak.seoul.go.kr)을 통해 신청일 7일전까지 신청 하면 된다. 검색창에서 ‘한강의 역사를 찾아서’로 검색, 해당 코스를 선택하여 예약이 가능하다.

도보코스 외에도 ‘선상해설 코스’도 운영하는데 매주 토요일 <여의도~반포(난지)~밤섬~여의도 구간>을 운행하며, 소요시간은 1시간 30분이다.

선상해설 코스는 주 5일제 수업관련 토요일 교외체험학습 청소년 단체에 한해 최대 50명까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신청을 원하는 초·중학생(단체)은 선박이용신청서와 한강공원 이용시설 사용료 감면 신청서를 작성, 한강사업본부 수상관리과 (bckwak@seoul.go.kr)로 신청일 21일전까지 제출하면 된다.

탐방 해설은 지난 2개월간 총 40시간의 전문교육을 수료한 한강역사해설가(자원봉사자)들을 통해 진행된다.

‘한강의 역사를 찾아서’ 프로그램이 종료되는 11월에는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제출한 참가수기를 대상으로 공모전 및 우수작 발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강의 역사를 찾아서’ 프로그램에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 (http://hangang.seoul.go.kr/) 또는 문화관광과(3780-0783)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