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일간 한국인 원폭피해자와 위안부 문제 등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이 문제를 일본 홋카이도(北海道) 삿포로(札幌)시의회가 일본 정부에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을 한국과 협의해 해결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시에 따르면 시의 자매도시인 일본 삿포로시의회가 지난달 28일 정례회에서 한국인 원폭피해자 및 위안부 문제 등 해결을 위해 한국정부와 적극 협의를 촉구하는 의견서를 채택해 일본정부에 제출했다.

이는 지난해 9월 정부가 일본에 위안부 문제해결을 요구한 뒤 일본 지자체에서 의견이 나온 것은 처음이다.

삿포로 시의회가 일본 정부에 제출한 주요 의견서 내용은 지난해 9월 한국정부가 위안부 피해자 및 원폭 피해자 문제와 관련 협의를 요청한데 대해 일본정부는 ‘이미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해결됐다’고 주장할 것이 아니라 즉시 협의에 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삿포로시는 한국의 대전시와 자매도시를 체결하고, 한일친선에 노력하고 있으나, 정부 간 차원에서는 지난해 한일정상회담 이후, 한일관계가 냉각된 상태라고 밝혔다.

지난 1992년 6월에는 ‘위안부 문제에 대한 공정한 시책을 구하는 의견서’를 만장일치로 채택해 정부의 성의 있는 시책을 조속히 강구 할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이와 함께 2008년 11월에는 ‘위안부 문제에 관한 의견서’를 채택하는 등 정부와 국회에 ‘피해자 존엄회복’과 ‘성실한 대응’ 등을 끊임없이 요구해 오고 있다.

의견서에서 삿포로시의회는 “일본 정부에서는 한국 정부와의 협의에 응하고, 한국인‘원폭피해자’문제와‘위안부’문제의 해결에 관해 조속히 나설 것을 강력히 요망한다”고 요구했다.

이 소식을 접한 염홍철 대전시장은 “양 국가 간의 현안문제에 대해 삿포로의회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해 준 것은 그간 착실히 쌓아 온 양 도시의 우의와 신뢰가 바탕이 됐다”며 “앞으로도 변함없는 교류 관계를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전시와 삿포로시는 지난 2001년 6월 삿포로시장의 대전 방문을 시작으로 공공 및 민간 부문에서 꾸준히 교류를 지속해왔고, 2004년 2월 우호도시 협정을 체결했으며, 2010년 10월 자매도시 결연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