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주변해역 등 경호 총력…대테러 순찰활동 강화

해양경찰청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핵안보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해상경계를 강화하는 등 총력대응체제에 돌입했다.

해경청은 23일 오후 모강인 청장 주재로 ‘해상경호 종합보고회’를 갖고, 내달 26~27일 양일간 서울에서 개최되는 핵안보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경호와 대테러 안전 활동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특히 핵안보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전 세계 주요 60개국 정상들이 입·출국하는 인천공항 주변해역에 대한 경호임무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한강에 해양경찰특공대를 투입하여 한강교량에 대한 수중검측 및 대테러순찰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국가 중요임해시설에 대한 불순분자 침투방지와 제주 무사증 입국자 무단이탈방지, 소형 항·포구를 통한 위해세력 침투저지 등 대테러 안전 활동 수위를 높이는 등 다각적인 해상경호 활동을 펼칠 방침이다.

앞서 해경은 지난해 12월 1일 임창수 차장(치안정감)을 본부장으로 총 36명으로 구성된 해양경찰 작전본부를 공식 출범, 해상경호를 총괄하는 ‘해상경호안전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한편 이날 종합 보고회는 해경청 계장급이상 간부가 전원 참석해 ‘국민 불편 최소화 및 세련된 경호임무 수행’을 기본방침으로 하는 해양경찰 해상경호 종합계획에 대한 공감대를 마련했다.

모 청장은 이 자리에서 “원전에 대한 해상경비 강화 등 해상경호임무를 완벽하게 수행하는 것은 물론, 후진국형 안전사고가 발생하여 행사에 차질을 주지 않도록 해상안전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