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장애인용 안구마우스인 ‘eyeCan’을 개발해 非상업적 용도로는 누구나 사용 가능하도록 일반에 공개한다.

삼성전자는 23일 전신마비로 눈동자만 움직일 수 있는 사람도 자유롭게 컴퓨터를 쓸 수 있도록 하는 안구마우스 ‘eyeCan’ 제작 매뉴얼과 소프트웨어를 온라인(www.samsungtomorrow.com)을 통해 공개했다.

‘eyeCan’은 작년 11월 삼성전자 ‘창의개발연구소’의 1호 과제로 선정되어 5명의 임직원들이 본격적으로 개발을 진행해 왔다.

이번에 공개되는 ‘eyeCan’은 맥킨토시 환경으로 일부 공개되어 있던 ‘eyeWriter’를 윈도우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마우스로 바꾸는 등 전반적인 개선을 하였으며 사용자 편의를 위해 키보드 없이도 인터넷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일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소프트웨어도 별도로 개발했다.

기존 안구마우스의 경우 시판 가격이 1,000만원을 넘었으나 이번에 개발된 ‘eyeCan’는 5만원 이내의 재료비로 제작이 가능하며 필요한 사람은 누구나 공개된 매뉴얼과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품을 만들어 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제품 수정과 개선도 非상업적인 용도로는 자유롭게 가능하다.

이와 별도로 삼성전자는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장애인개발원과 ‘eyeCan’ 국내 보급 계획을 협의하고 있으며, 해외 법인을 통해 국내 뿐 아니라 해외로도 보급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삼성전자 인사팀장 원기찬 부사장은 “‘eyeCan’은 기술에 열정과 창조적 아이디어가 더해진 대표적인 사례”라며 “앞으로 삼성전자는 창의개발연구소를 통해 임직원들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마음껏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과제를 진행한 ‘창의개발연구소’는 임직원들이 아이디어를 제안해 과제로 선정되면 기존 업무에서 벗어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한 태스크포스팀(T/F)활동을 최대 1년까지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