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지사가 내년부터 내포신도시 개막에 맞춰 '종이 없는 친환경 충남 행정'을 열어 줄 것을 주문했다.

안 지사는 31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저탄소 녹색성장과 에너지기후협약 정책을 추진하면서 정작 우리는 종이를 너무 많이 사용하는 것 같다”며 “도에서 사용하고 있는 종이의 양을 파악하고, 감축계획을 세워달라”고 말했다.

또 “메모보고의 경우, 문서를 전자파일로 받아 놓으면 검색을 통해 언제, 어떤 자료든 쉽게 찾아 볼 수 있지만, 종이로 제출하면 그렇지 못하다”며 “앞으로 업무 효율성은 물론, 종이 절약 차원에서라도 모든 메모보고는 전자문서로 하자”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이 같은 측면에서 추진하는 도정 전자정보화는 내포신도시 신청사에서 구현 될 수 있도록, 필요하다면 조례를 만들고 ‘클린 지방행정 지향 선언’ 등도 고민하자”며 “신청사에서는 반드시 종이 없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달라”고 덧붙였다.

안 지사는 이날 종이컵 사용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필요하다면 종이와 종이컵 절감을 위한 선포식이라도 한 번 해보자”고 제안했다.

안 지사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행정은 법과 제도를 만드는 일”이라며 “좋은 제도와 재정을 만드는데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