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제61주년 9․15인천상륙작전 기념일을 맞아 해군본부와 공동 주관으로 서울수복과 반격작전의 결정적 계기가 된 인천상륙작전을 기념하고, 작전에 참여한 참전용사에 대한 명예를 선양하기 위한「제61주년 인천상륙작전 전승행사」를 오는 15일 인천 월미도 해상, 대형수송함 독도함(14,500톤급)에서 개최한다.

이번행사는 61년전 인천상륙작전의 주역인 해병대․17연대 참전용사 및 역대지휘관 300여명을 비롯해 김성찬 해군참모총장, 마이클 레그너 주한 美해병대사령관, 윤석윤 인천부시장 등 각계 주요인사 및 기관․단체장과 상륙작전 참전국 무관, 현역장병 및 행사 참여를 원하는 시민․학생 등 약 1,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과 함께하는 안보문화행사로 열린다.내외신문

‘제 61주년 인천상륙작전 전승행사’는 인천자유공원에서 맥아더장군 동상 헌화 후 당시 주 공격로였던 월미도 해상에 위치한 독도함에서 해상헌화, 전승식, 인천상륙작전 재연, 참전용사 격려행사 순으로 진행된다. 이때 행사 참가자들은 해군해난구조대(SSU) 등 안전요원 대기하 다목적 상륙주정(LCU : Landing Craft Utility)을 이용하여 독도함으로 이동, 행사에 참석할 예정으로 자연스럽게 전투체험 기회를 부여할 계획이다.

전승식이 끝나면 사상 최초로 독도함에서 인천상륙작전을 관람하는 ‘인천상륙작전 재연행사’가 시작된다. 이번 재연행사에는 독도함을 비롯해 상륙함 2척, 고속상륙정 3척, 상륙돌격장갑차 16대, 상륙헬기 6대, 해병대 수색대대 68명 등 대규모 상륙전력이 참가한다.

30분간 진행되는 재연행사는 팔미도 등대 점등을 시작으로 상륙여건 조성을 위한 선견부대 작전, 상륙함의 해상화력지원, 해상돌격, 공중돌격 순으로 진행되어, 참전용사와 참석자 모두에게 61년전 승리의 감동을 다시한번 생생하게 선사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이번 행사를 통해 한반도 역사의 방향을 바꾼 계기가 되었던 9․15인천상륙작전의 성공적 수행을 기념하고, 고귀한 목숨을 바친 참전용사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며,생존 참전용사들의 명예선양과 학생들로 하여금 애향심과 애국심 함양의 계기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행사 관계자는“이번 인천상륙작전 재연행사를 통해 참가자들은 함상에서 상륙작전 재연을 통해 다양한 상륙장비를 볼 수 있어 당시의 인천상륙작전 모습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또한,해군본부가 시민과 학생들에게 중식을 제공하고, 식사 후에는 의장대․군악대 시범이 이어져 흥미로운 자리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이번행사를 계기로 유관기관과 민․관․군이 긴밀한 협조로 더욱더 많은 시민과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