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15일 오후 새 법무장관에 권재진 청와대 민정수석, 검찰총장에 한상대 서울중앙지검장을 임명 강행할 것으로 알려지자, 민주당이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당 관계자는 “청와대 민정수석이 곧바로 법무장관에 임명된 것은 군사정권 시절에도 없었던 일”이라며 인사에 반발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긴급의총을 열고 ‘권재진 법무장관 내정 규탄 결의문’을 발표, “내년 총·대선을 앞두고 가장 공정해야 할 자리에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를 임명하려는 것은 ‘선거용 인사’이며, 정권말 권력형 비리와 친인척 비리를 은폐하기 위한 ‘방패막이 인사’”라고 내정 철회를 촉구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명박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대통령은 국정에 전념하고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한다, 몇 개월 남지 않은 임기 동안 여당의원 숫자를 믿고 밀어붙이는 힘의 정치를 그만둬야 한다’고 말했다”며 “민정수석을 법무장관으로 임명하려고 하는 건 힘의 정치다. 그 힘의 정치는 결국 이 대통령에게 독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손 대표는 “민정수석의 법무장관 임명은 민정수석을 감사원장으로 임명하려는 것과 똑같은 선상에서 국민들이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며 “권 법무장관 임명을 재고해 줄 것을 이 대통령과 나라를 위해 충정으로 권고한다”고 밝혔다.

김진표 원내대표는 “권 수석은 저축은행 금융로비 의혹을 받고 있는 인물로, 범죄 의혹을 받고 있는 사람을 법무장관으로 임명하는 건 넌센스다. 권 수석이 ‘누님’하면 김윤옥 여사가 ‘재진아’ 한다는데, 누님라인 인사·친인척 인사가 권력형 게이트를 수사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한 지검장 역시 검사들 사이에서 MB충성파로 소문이 자자하다는데 공명정대한 수사를 할 수 있겠나”라며 “이 대통령의 고려대 후배로 고질적인 고소영 인사에 이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병역 면제자여서 고위공직자로 자격미달”이라고 지적했다.

박영선 정책위의장도 “이번 인사는 TK와 고대의 한풀이 인사다. 도대체 MB정부는 TK, 고대 아니면 안되나”라고 질타했다. 박 의장은 이어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문재인 민정수석의 법무장관 기용설이 퍼졌을 때 한나라당은 ‘이것은 국민에 대한 테러’라는 논평 냈다. 대표적 언론들도 코드인사는 안 된다고 강력하게 저항했다. 무엇이 다르냐”고 꼬집었다.

박 의장은 “BBK, 민간인 사찰, 저축은행 등 이 정부에서 의혹이 불거질 때마다 등장하는 권 수석을 법무장관으로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나”라며 “한 지검장은 검찰총장되려고 지금까지 에리카 김 수사, 한명숙 전 총리 수사를 그렇게 했나. 이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