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금식 ‘라마단(Ramadan) 기간’ 중동 여행시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15억 무슬림의 종교행사 ‘라마단(Ramadan)’이 내달 1일부터 시작된다.

어김없이 찾아온 올해 라마단은 조금 특별하다. 그 이유는 매년 11일씩 앞당겨 지는 라마단이 올해는 한여름 8월에 시작되어 해가 떠 있는 시간이 길어져 금식시간이 가장 길 기 때문이다.

2011년도는 평균 일출 05:30과 평균 일몰이 20:15로 예상되며, 하루 단식시기는 14시간 45분으로 26년만에 가장 길다고 중동의 현지 소식통이 전해 왔다.

이슬람력으로 아홉 번째 달 을 가리키는 라마단 기간에는 무슬림들이 신의 은총에 감사하고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등 하루 다섯 차례 기도를 하고, 해가 뜨고 질 때까지 금연, 금식을 하는 등의 절제가 요구된다. 이는 신자들에게 인내와 자제력을 가르치고 소외된 사람들을 되돌아 보며 몸과 마음을 경건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라마단 기간 동안에는 모든 현지 이슬람 인들이 철저하게 금식을 지키므로 외국인이라 할지라도 예의에 맞게 행동을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이번 년도 라마단은 여름 방학시즌과 휴가철인 8월과 겹쳐 많은 사람들이 방학 동안 중동지역 여행을 할 것으로 예상되어 여행자들에게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 공정여행과 감성여행을 추구하는 중동지역 전문 여행사 블루마블트래블™(www.bluemarble.travel)의 허지영 여행 플래너는 “올해 금식시간이 길어 무슬림들의 신경이 더욱 날카로울 것으로 예상된다. 현지인들 앞에서 음식을 노골적으로 섭취하거나 해질녘 금식이 풀리는 시간에는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려나오므로 밀집된 장소에 가까이 가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라마단에 대해 무섭다는 너무 경직된 생각만 갖는 것 보다는 오히려 색다른 문화 체험의 좋은 기회라 생각하고 여행자체를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