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9일 7.4전당대회가 연기될 가능성에 대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국민과 당원 앞에 송구스럽고 죄송할 따름"이라고 말했다.정의화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한나라당 중진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며 "비대위는 전국위의 판단을 대승적 심정으로 수용했지만 법원이 무효라고 판시한 만큼 법원의 판단도 존중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29일 열린 중진의원회의에서 정의화 비대위원장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정 위원장은 "공당이자 집권여당이 경선 규정을 적법하게 처리 못 한 것에 대해 깊이 반성한다"고 말하며 "사법부의 판단이 정당사에 대전환점을 가져올 발전적인 판단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비대위는 오는 30일 상임전국위원회의,내달 2일 오전에 전국위를 소집해 선거인단 21만명의 투표가 가능할 수 있도록 당헌의 근거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하며 "재적 전국위원 과반수가 참석한 가운데 참석한 가운데 전국위원의 과반수가 찬성해야 하는 만큼 전국위원 재적 과반수가 이상 참석 여부에 한나라당의 사활이 걸렸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모든 전국위원들은 내달 2일 전국위 회의에 모두 참석해 사태 해결과 전국위 사태인 만큼 전국위에서 적극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이어 이해봉 전국위원장은 "사유가 뭐든 당은 물론이고 전국위원 여러분에게 걱정을 끼쳐서 송구스럽다"며 "한나라당 뿐 아니라 과거 정당들도 위임장으로 처리하는게 관행"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전국위도 관행에 따라 의결했지만 법원 판시가 정당법 규정에 위반된다고 나왔다"며 한나라당과 전국위는 법원의 결정에 따라야 하는 만큼 전국위원들이 이 점을 잘 살펴 당이 화합하고 전대가 무사히 치뤄지도록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서울남부지법은 지난 28일 한나라당 중앙위원 김모씨가 당 전국위원회 결정 사항 효력를 정지시켜 달라며 신청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였다.이로 인해 7.4전당대회에 대한 잡음이 끊이지 않게 되었으며 투표인단 21만에서 1만 등 7.4 전당대회를 두고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