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벤처기업 헬로우다이얼(대표 김규삼)이 일반 전화라인(PSTN)만을 이용한 인터넷전화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헬로우다이얼이 개발한 이 솔루션은 일반 전화라인에 전화 어댑터 DA(Digital phone Adapter)만 연결하면, 기존 통신자원인 아날로그 전화기와 교환기를 그대로 이용해 인터넷전화 사용을 가능케 하는 기술이다.

기존 인터넷전화의 모든 통화가 초고속인터넷 망을 이용하는 것과는 달리, hellodial DA는 일반 유선전화에 적합한 통화와 인터넷전화가 유리한 통화를 구분해 이용할 수 있다. 수신전화, 시내전화 등 유선전화가 편리한 서비스는 기존의 전화를 그대로 이용하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휴대폰, 장거리전화, 국제전화 등을 이용할 때는 선택적으로 hellodial DA를 통해 인터넷전화로 변경해주는 것. 이는 일반전화를 사용하고 있는 전 세계 26억 사용자의 통화요금을 최대 90%까지 절감시켜 줄 수 있는 세계 유일의 솔루션이다.

▷ 별도의 설치기술이 필요 없다 = hellodial DA는 일반 전화라인에 연결하는 것만으로 설치가 끝난다. 초고속인터넷 기반 인터넷전화의 경우 전문엔지니어의 도움을 받거나 사용자가 직접 설치할 경우 복잡한 매뉴얼을 읽어 가면서 상당한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인터넷전화를 사용하고 싶어도 추가 케이블공사와 아날로그 전화교환기(PBX) 교체 비용 때문에 엄두를 내지 못했던 기업 역시 어댑터 구입 하나만으로 사내의 모든 유선전화를 인터넷전화로 바꿀 수 있다. 전화교환기(PBX)에 hellodial DA를 연결하기만 하면 된다. 기존 아날로그 TV에 디지털 컨버터를 장착해 디지털 TV를 시청하는 방법과 유사한 원리다.

특히 인터넷 품질이 좋지 않아 인터넷전화 사용에 어려움이 있거나 인프라 부족으로 인터넷을 아예 사용할 수 없었던 저개발 국가의 사용자에게는 매우 유용한 솔루션이 될 전망이다.

▷ 1라인 1사용자 방식의 우수한 통화품질 = DA 기술의 가장 큰 장점은 ‘통화품질’이 우수하다는 점이다. 인터넷 망이 아닌 일반전화선을 이용하기 때문에 일반전화와 유사한 수준의 통화품질이 보장된다.

기존 인터넷전화는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라인을 공유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통화품질이 떨어질 때가 많았다. 또 전화선에 전원코드를 연결하기만 하면 되는 일반전화와 달리 네트워크 장치와 외부전원 등 다양한 장비와 접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음성통화에 장애요소가 많았다.

반면 일반전화는 ‘한 사용자가 하나의 라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과다접속으로 인한 장애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때문에 인터넷전화에 비해 안정적으로 통화를 할 수 있는 것이다. hellodial DA는 이러한 아날로그 전화라인을 이용하기 때문에 일반전화의 통화품질과 안정성을 그대로 갖추고 있다.

▷ 정전 시 통화 불능, 바이러스 및 해커 공격 등 인터넷전화의 단점 해결 = 기존 인터넷 전화의 경우 정전 시 통화가 불가능하고 바이러스 및 해커 공격에 노출되어 있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러나 hellodial DA는 인터넷 망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해커 공격에 노출될 가능성이 전혀 없고, 외부 전원이 없어 유선전화 라인에 문제가 없는 한 통신 서비스가 중단될 우려도 없다.

이 밖에도 hellodial DA를 이용한 인터넷전화는 주요 28개국 전화요금이 미화 1.9 Cent(한화 21원)로 국내 시내전화 수준으로 저렴하며 국내 및 해외 전 세계 어디에서든 사용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