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총장 서남표)는 지난 21일 오전 11시 40분 서울 도곡동 캠퍼스 AMP홀에서 KAIST, 대한변리사회,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 관계자와 수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1 지식재산대상 시상식을 가졌다.

KAIST 총장상을 수상한 (주)윕스의 이형칠 대표는 특허검색서비스 WIPS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해 2010년 WIPO(세계지식재산기구)가 선정한 세계 6대 특허 정보 제공자(Patent Information Provider)로 선정되는 등 우리나라의 지식재산 검색 및 분석 서비스 산업을 글로벌 수준으로 도약시킨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대한변리사회장상을 수상한 (주)LG전자 김정중 상무는 해외 기업들의 LG전자 DTV(디지털 지상파 TV) 특허 침해에 공세적으로 대응해 미국 DTV 판매 1위 업체인 Vizio를 상대로 국내 기업 최초로 미국 ITC(무역위원회) 소송에 승리하고 라이센싱 계약을 이끌어 내는 등 국내 기업의 특허활동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장상 수상자인 (주)삼성 모바일디스플레이 김광준 전무는 삼성전자 재직 시 특허전략팀, IP법무팀, 특허분석팀 등을 두루 이끌면서 삼성전자의 미국 특허등록 순위를 ‘03년 9위에서 ’06년 2위에 오르게 했다. 또한, 대만 PC업체들을 비롯한 다수의 경쟁업체 및 특허 괴물(Patent Troll)들과의 분쟁에서 승소하고, 특허 전문업체들에 의한 사업 리스크 최소화 전략으로 미국 인텔렉추얼 벤처스(Intellectual Ventures)와 전략적 라이센싱 계약을 체결하는 등 국내 기업의 특허활동을 체계화했다는 업적을 인정받았다.

지식재산대상은 KAIST가 대한변리사회(회장 이상희),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회장 백만기)와 공동으로 주최해 지식재산의 창출, 활용, 보호활동을 통해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개인이나 기업을 선정해 올해 처음으로 수여하는 상이다.

이 상은 기업들의 구체적인 지식재산 경영활동 성과와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 가치창출 및 수호 사례를 중점적으로 심사하는 점에서 지식재산 분야의 다른 상들과 차별화된다. 주관기관은 KAIST 지식재산대학원이며, 김옥란 기념사업회가 포상금을 후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