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창업하려면 적어도 2억원 정도는 가져야 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2년 내 가맹점을 창업한 점주 300명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 애로실태’를 조사한 결과, 가맹점 평균 창업비용이 1억 7천 6백만원인 것으로 집계됐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서비스업이 1억 9천 9백만원으로 가장 많은 자금이 필요했으며, 외식업이 1억 7천 5백만원, 도소매업의 경우 1억 3천 8백만원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에 구애받지 않고 창업을 고심하는 사람이라면 주머니에 2억원 정도는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창업비용 조달은 7대 3의 비율로 ‘개인 자금’(68.0%)과 ‘금융권 대출’(26.3%)로 충당하고 있었다. <‘정부지원’(1.8%), ‘가맹본부 지원금’(0.1%), ‘기타’(3.8%)>

가맹점 창업 시 겪는 애로사항으로는 ‘창업 자금’(24.7%)이 가장 많이 꼽혔으며, 이어 ‘가맹점 입지선정 및 확보’(23.3%), ‘경영노하우 부족’(15.7%), ‘업종선택’(11.7%), ‘인력부족’(9.7%)이 뒤를 이었다. <‘가맹본부(브랜드) 선택’(7.7%), ‘관련 법률에 대한 이해 부족’(1.3%), ‘기타’(5.3%), ‘없음’(0.6%)>

정부가 소상공인 창업을 돕기 위해 마련한 ‘창업자금 지원제도’는 아직 널리 알려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창업 당시 이 제도를 알고 있었는지’를 물은 결과, ‘몰랐다’는 응답이 39.3%에 달했으며, <‘알았다’(60.7%)> ‘점포 개설 시 이 제도를 통해 창업자금 일부를 마련했다’는 응답도 6.7%에 그쳤다.

정부는 현재 ‘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개선’, ‘여성가장 창업’ 등을 목적으로 자금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가맹본부의 사업현황과 가맹점의 영업활동 조건 등을 담은 문서인 정보공개서를 계약 전에 점주들에게 제공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조사 결과 가맹점 가입 당시 본부로부터 정보공개서를 제공받지 못한 응답자는 29%나 됐다. <‘제공받았다’(71%)> 대한상의는 “정보공개서 제공에 대해 예외규정도 있지만, 가맹본부가 가맹희망자에게 정보공개서를 제공하는 것은 법률로 정해진 사항임을 감안할 때 이는 다소 높은 수치”라면서 “당연히 정보를 제공받아야 할 점주들이 이런 사실을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가맹본부 선택 시 고려사항으로는 ‘성장가능성’(27.2%)을 가장 많이 꼽았고, ‘브랜드 인지도’(25.1%), ‘영업조건’(11.3%), ‘가맹금 등 초기비용’(10.9%) 등을 차례로 꼽았다. <‘음식 맛’(7.0%), ‘직영점 운영여부’(4.6%), ‘가맹본부의 재무상황’(3.9%), ‘브랜드 역사’(2.6%), ‘가맹점 수’(1.4%), ‘교육내용’(0.9%), ‘기타’(5.1%)>

창업 가맹점에 대한 정보 습득 경로를 묻는 질문에는 가장 많은 44.7%의 응답자들이 ‘친인척·친구 등 지인의 소개’라고 답했고, 이어 ‘언론·인터넷’(31.7%), ‘다른 가맹점 주인’(11.0%), ‘프랜차이즈 박람회’(2.3%) 순으로 나타났다. <‘창업교육’(1.7%)‘, ‘창업 컨설턴트 등 전문가’(0.7%), ‘기타’(7.9%)>

가맹본부에 바라는 점으로 점주들은 ‘광고 및 판촉활동 지원’(43.6%)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이어 ‘상품개발 및 정보제공’(35.9%), ‘가맹점 운영 정보화 시설’(5.9%), ‘지속적인 교육 및 훈련’(5.6%), ‘초기 가맹비용 지원’(4.9%) 등을 꼽았다. <‘가맹비 대신 로얄티 방식으로의 전환’(2.1%), ‘기타’(2.0%)>

대한상의 관계자는 “창업자금 마련에 힘들어하는 서민을 위해서라도 정부의 창업자금지원제도에 대한 홍보가 더욱 확대돼야 한다”면서 “더불어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갈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정보공개서 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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