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으로 인한 민심이 흉흉하다. 지난 70여 일간 310만 마리가 넘는 가축이 4000여 곳에 매몰됐고, 직접적인 피해액만 1조원을 넘어섰다. 안이한 초동대처와 도덕적 해이라는 인재(人災)에다 강추위로 소독약마저 얼어붙은 천재지변이 빚어낸 대형 참사다. 더 큰 문제는 불신(不信)과 공포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근시안적 대책이 반복되면서 2차 재앙의 공포심을 낳고 있다. 날씨가 풀리면 가축 매몰지의 토양과 지하수 오염으로 탄저병과 같은 전염병이 창궐할지 모른다는 이야기도 나돈다.

살처분된 가축의 사체를 파내어 더 이상 지하수 오염과 환경오염을 막아야한다. 지금 당장이라도 이런 수질 오염의 재앙과 공기환경의 날씨가 풀리고 따스해지면 파리 모기의 곤충의 재앙이 시작될 수 있다. 더 늦기전에 살처분된 모든 가축의 사체를 파내어 소각 하는 방법이 앞으로 더 들어갈 국민 혈세를 줄일 수 있으며 재앙에서 벗어 날 수 있다는 사실이다.

현재 정부의 낙관론을 표고 있다. 날씨가 풀리고 소독약이 제 기능을 발휘하면서 구제역 확산에 제동이 걸리길 바란다. 정부가 다짐한 대로 가축들의 사체가 부패되기 전에 매몰지 주변에 차수벽(遮水壁) 설치 같은 보강공사를 끝내 2차 재앙을 막길 기대한다.

하지만 이런 대책으로 우리 사회의 불신과 공포를 걷어내기에 충분할지는 의문이다.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만의 하나의 사태에 대비하지 않을 수 없다. 국가의 위기로 닥칠 일이 일어날지 그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다. 이명박 대통령과 각 부처 장관은 더 깊이 그 휴유증을 막을 방법은 사체를 파내어 소각시켜 낼 수 있는 방법을 지금이라도 더 늦기전에 해야 한다고 한국문화예술 유권자총연합회에서는 강력히 주장한다.

자칫 구제역 재앙이 제2의 광우병(狂牛病) 사태로 번질 수도 있다. 당시 광우병에 걸릴 확률이 10억분의 1밖에 안된다는 과학적 분석에도 불구하고 온 나라가 엄청난 홍역을 치렀다. 이제 청와대가 직접 최일선에 나서야 한다.

2011. 3. 8.
사단법인 한국문화예술유권자총연합회
이사장 서정태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