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르단이 우리나라 중고차 수출시장으로 3년 연속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우리나라의 중고차 수출은 총 24만대로 이중 요르단에 30%가 넘는 74,530대를 수출해 가장 많이 수출하였고 다음으로 리비아(26,531대, 11.1%), 베트남(14,402대, 6%)의 순으로 집계되었다.

이로써 작년 우리나라의 대요르단 중고차 수출은 2009년의 85,962만대에 비해 수출량이 다소 감소하긴 했으나 요르단은 2008년 이래 3년 연속 우리나라 최대 중고차 수출시장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이처럼 요르단이 한국 중고차를 수입을 많이 하는 것은 요르단 자체 수요 뿐 아니라 수입된 중고차 중 상당량이 이라크, 시리아, 팔레스타인 등 인근중동국가로 재수출한 데 따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요르단에서는 자동차 시장의 약 60% 가량을 한국차가 점유할 정도로 한국차가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 그 이유는 경쟁차량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연비가 우수하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과 같은 고유가 시대에 연비가 우수한 아반테, 엑센트와 같은 국산 중고 소형승용차의 수요는 계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코트라 암만코리아비즈니스센터(KBC)에 따르면 작년, 요르단 바이어 3천여명이 국산 중고차를 구입하기 위해 방한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는데 이런 요르단의 국산 중고차 수입 러시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암만코리아비즈니스센터가 100명의 현지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70% 가량이 한국으로부터 수입량을 작년 수준 또는 그 이상으로 확대하겠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