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아에 진출한 한국기업 중 최다 현장과 최대 인원을 운영 중인 대우건설의 리비아 철수가 시작 됐다.

대우건설은 3척의 선박을 이용, 미수라타, 시르테, 트리폴리, 벵가지 지역의 항구를 통해 한국인은 물론 제 3국 근로자까지 총 2,772명의 인원을 리비아에서 철수시킨다는 계획이다.

대우건설은 한국시간으로 2일 오후 8시40분(한국시간)부터 리비아 미수라타항에서 그리스 국적 카스 마리타임(CASS Maritime) 소속 선박에 대우건설 미수라타 발전소 현장 소속 아국인 55명, 제3국인 444명 등 총 499명의 승선을 마치고 3일 새벽 3시10분 미수라타항을 출발, 시르테항에 오전 9시30분에 도착하였으며, 이후, 시르테항에서 345명을 추가로 승선시켜 총 844명이 5일 새벽 1시경에 출발, 그리스 크레타섬의 하니아(Chania)항에 6일 새벽 도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우건설은 카스 마리타임(CASS Maritime) 선박 외에 추가로 2척의 대우로지스틱스 선박을 투입하여 1척은 2일 오후 그리스 필로스항에서 리비아 트리폴리항으로 출발했으며, 또 다른 1척은 4일 새벽 벵가지항을 향해 출발한다고 밝혔다. 트리폴리항에서는 1,310명(아국인 53명 포함), 벵가지항에서 618명(아국인 41명 포함)의 인원이 선박에 탑승할 계획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항공과 육로대신 선박을 이용한 것은, 공항은 이미 수많은 인파로 극도로 혼란스러운 상태로 전세기 취항이 불가능한 상태이며, 일부 육로를 통해 탈출한 기업이나 인력들은 인근의 이집트, 튀니지에서 피란인파로 인해 고통과 혼란속에서 귀국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라며, “그리스 정부가 인도적 차원에서 방글라데시 등 제 3국인력의 그리스 경유를 허용해 주었다.”고 밝혔다.

대우건설 해외영업본부장 강우신 전무는 “대우건설이 34년간 리비아에서 독보적인 기업 활동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방글라데시, 태국, 필리핀 등 3국인력의 적극적인 헌신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며, “이번 리비아 철수에 다소 비용이 들더라도 한국인과 3국인 모두 동등하게 안전한 탈출 방법을 택했다”고 전했다. 대우건설은 리비아 사태가 해결되는 대로 이들 인력을 재고용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