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의 대한민국 4G 기술 바람이 점점 거세 진다.

삼성전자는 지난 14일 사우디아라비아 제 2대 통신 사업자 모바일리(Mobily)와 4G 이동통신 상용 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양대 4G 기술인 LTE와 모바일 와이맥스 상용 장비 공급을 포함하는 것으로, 모바일리는 총 1억 2천만불을 4G 네트워크 구축에 투자할 계획이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LTE 사업 규모(상용, 시범 포함)를 8개국 13개 사업자로 확대하게 되었으며, 특히 중아지역 최초의 LTE 서비스를 개시하게 됨으로써 중아지역 4G시장 선점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되었다.

‘모바일리’는 1,40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중동 아프리카 지역 최대 3G 통신 사업자로 이번 4G 사업 계약을 통해 30개 이상 도시에서 2,400식의 LTE 기지국을 구축하는 한편, 기존 모바일 와이맥스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모바일리는 LTE를 통해 현재 약 500만명의 브로드밴드 가입자들에게 100메가 이상의 데이터 통신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모바일리는 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는 최초로 하나의 국사에서 LTE와 모바일 와이맥스 서비스를 모두 지원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무선과 유선을 통합한 차별화된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칼리드 알카프(Khalid Al-kaf) 모바일리 CEO는 “LTE는 3G 서비스의 절반 정도의 비용으로 한층 더 진화된 고용량 데이터 통신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라며 “모바일리는 일반 고객과 기업 고객에게 모두 가장 최신의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는 유무선 네트워크 구축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장 김영기 부사장은 “모바일리는 최고 품질의 서비스 제공을 최우선으로 하여, 장비 벤더에게 요구사항이 많은 사업자 중 하나”라며, “당사의 경쟁력있는 LTE와 모바일 와이맥스 솔루션으로 모바일리가 중아지역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는 사업자가 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2010년 9월 통신본고장 미국에서 LTE 상용 서비스를 최초로 시작하여 현재 8개국 13개 사업자와 LTE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35개국 58개 사업자와 모바일 와이맥스 사업을 추진하는 등 전 세계 4G 시장에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화하고 있다.

또한,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진행되고 있는 세계 최대 통신 전시회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에서는 대용량부터 소용량까지 다양한 LTE와 모바일 와이맥스 기지국 라인업을 소개하는 한편, 차세대 기술인 LTE 스마트클라우드 솔루션과 와이맥스 2 기술을 동시에 시연하며 업계 관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