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집트 사태의 현황과 배경

튀니지의 ‘재스민 혁명’에 자극받아 발생한 이집트 시민들의 대규모 민주화 시위는 결국 18일만인 2월 12일, 무바라크를 30년 독재의 권좌에서 끌어내리는데 성공하였다. 현재 이집트는 무바라크의 퇴진 이후 빠르게 안정화되고 있으며, 권한을 위임받은 군 최고위원회가 향후 이집트의 민주화와 권력 이양 과정을 담당하게 될 전망이다.

이집트 사태의 전개 전망

향후 이집트 사태는 ‘점진적 권력 이양’으로 가닥이 잡혀나갈 것이지만, 새로운 갈등과 혼란이 야기되거나 군부 쿠데타의 가능성 등 세가지 시나리오가 전망되고 있다.

① 점진적 권력 이양 : 권한을 위임받은 군부와 민주화 세력이 합의에 기초하여 9월에 대통령 선거를 치르고, 평화적으로 새로운 민주 정부를 수립할 것으로 예상된다.

② 새로운 갈등 및 혼란 : 권력 이양을 두고 계파간 새로운 충돌이 발생하여 평화적 권력 이양에 실패할 경우, 이집트 정국이 또 다시 큰 혼란에 빠져들 것으로 예상된다.

③ 군부 쿠데타 : 권력 이양이 무산되고 이집트 사태가 혼란에 빠져들 경우, 군부에 의한 쿠데타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집트 사태의 파급 영향

(중동 정세에 파급 영향) 이번 이집트 민주화 시위는 다른 중동 국가들의 민주화에 영향을 줄 것이 불가피해 보인다. 우선, 알제리나 예멘 등의 다른 독재국가에서도 민주화 도미노 현상을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도미노 현상이 장기화 될 경우, 비교적 안정을 유지해 오던 사우디 등의 왕정 국가(주요 산유국)들에서도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위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및 국내 경제에 파급 영향) 만약 주요 산유국들로 정정불안 사태가 확산된다면, 국제 유가는 110달러 이상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것이 장기화 될 경우 4차 오일쇼크의 발생도 우려된다. 국제 유가가 110달러를 돌파할 경우, 실질 가격으로 환산하면 98.4달러로서 2차 오일쇼크 시기의 77.1달러보다 훨씬 상회할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적으로는 중동 지역으로의 수출이 감소하고, 특히 건설업 부문의 큰 타격이 예상된다. 현재 對중동 수출액은 2010년 기준으로 283.7억불로서 전체 수출액의 6.1%를 차지한다. 특히, 해외 건설수주액 가운데 중동 지역이 무려 73%(2009년 기준)를 차지하고 있어 중동리스크 확산으로 인한 건설분야의 큰 타격이 우려된다. 또한, 중동 지역 리스크 확대로 인한 국내 소비자물가의 추가 상승분은 약 1.26%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국제 유가가 110달러에 이를 경우, 2010년 국제 유가 대비 약 30% 상승함에 따라 소비자물가는 약 1.26% 추가 상승할 것으로 분석된다.

대응 방안

첫째, 중동 리스크에 따르는 4차 오일쇼크에 대비하여 비상 대책 마련과 석유 비축 규모 증대 및 에너지 수급로를 다양화해야 한다. 둘째, 국제 유가 급등에 따르는 물가 상승 압력을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 셋째, 에너지 절약 등 비용절감 노력 등을 통해 에너지난에 대비해야 한다. 넷째, 중동 지역 경기 위축에 따르는 한국 수출 시장 감소에 대비하여 수출 시장 다변화 전략을 추구해야 한다.   최성근 선임연구원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