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에 조사된 세계 성형 통계표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성형 횟수는 36만 이상. 1위 미국, 3위 중국, 6위 일본에 이어 7위에 오른 대한민국은 성형강국으로 부상한지 오래다.

특히 경쟁력 있는 얼굴뼈 성형은 중국에서 넘어오는 현상까지 빚어져 의료관광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양악수술, V라인 사각턱 수술, 동안광대수술 등 얼굴뼈 성형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아이디병원 이지혁 안면윤곽센터장의 도움말을 살펴본다.

Q. 광대 성형수술을 하면 볼처짐이 올까봐 걱정되요

A. 무엇보다 수술 전 광대뼈 모양을 정확히 분석하고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X-ray, 3D-CT 촬영 등의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임상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수이죠. 광대뼈 크기와 모양, 볼살 지방, 피부 두께 등을 고려하고 3차원적인 구조를 이루고 있는 광대뼈가 가장 효과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수술 계획을 철저히 세워야 합니다. 광대뼈 본체와 관골궁을 절골해 안으로 넣어주고, 뼈가 밑으로 처지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하며, 피부와 광대뼈의 분리를 최소화 합니다. 연령이 높은 환자의 경우에는 리프팅을 동시에 시술하기도 합니다. 얼굴뼈 전문 아이디병원은 환자의 걱정을 최대한 줄이고자 볼처짐 없는 동안광대수술을 개발, 시행하고 있습니다.

Q. 직장 여성입니다. 당일 퇴원도 가능하다던데 입원이 필요한가요?

A. 광대 성형수술은 환자 상태에 따라 당일 퇴원도 가능합니다만 마취에서 깨어나는 과정 중 아프거나 열이 날 수 있고, 수술 부위의 소독 등 경과 확인이 필요하므로 안전하고 좋은 결과를 위해서는 하루 정도의 입원이 바람직합니다. 얼굴뼈 전문 아이디병원은 1일 이상의 입원, 일주일 간격 2회 정도의 통원 치료를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 5∼7일이 지나면 큰 부기는 사라져 출근이나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Q. 전신 마취, 위험하지 않나요?

A. 부분 마취, 수면 마취, 전신 마취 등 마취의 경중(輕重)을 따진다는 건 어떻게 보면 무의미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마취도 환자 상태에 따라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중요한 건 마취과 전문의의 병원 상주입니다. 환자의 수술 과정을 지켜보고 마취에서 깨어날 때까지 함께 해야 합니다. 응급 상황 시 올바른 대처법과 시스템이 갖춰진 얼굴뼈 전문 병원인지 반드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