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사업자에 대한 전자세금계산서 의무화 시대가 열렸다. 아직도 전자세금계산서를 결정하지 못한 기업 확보를 위한 막바지 선택 포인트를 알아본다.

신규 회원 혜택을 챙겨라

스마트빌(www.smartbill.co.kr)은 전자세금계산서를 이용하려면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공인인증서를 무료로 제공한다. 제공되는 무료 인증서는 스마트빌 전용 인증서, 개인 범용인증서, 범용 사업자 인증서 20% 할인 등이다. 또한 10회 무료 발행 쿠폰도 제공한다. 대상은 2월10일까지 가입하는 신규 회원이며 1년간 쓸 수 있는 공인인증서가 무료 제공된다. 트러스빌(www.trusbill.or.kr)에서는 1월말까지 가입하는 신규 회원에게 2개월간 수수료를 면제해준다.

전자세금계산서 선택의 자유를 찾아라

전자세금계산서 중계허브 시스템이 지난해 말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서비스 이용료는 6개월간 무료다. 중계 허브를 이용하면 매입자가 대리 기재한 전자세금계산서를 매출자가 원하는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로 보내 매입자가 원하는 곳에서 발행할 수 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은 거래처와의 관계에 따라 복수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중계 허브 참여 서비스가 확대되면 이 같은 중복 가입으로 인한 비용과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현재 중계 허브에는 스마트빌, 센드빌, 스마일EDI, 메이크빌이 가입되어 있는데 사용자는 자신이 이용 중인 서비스 및 매입자가 보내오는 서비스 모두 이들 4개 서비스 중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참여 서비스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무료 전자세금계산서는 어떨까?

국세청이 제공하는 이세로를 비롯, 몇몇 사이트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무료로 발행할 수 있다. 무료 서비스는 보통 솔루션 패키지 사용시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유료 서비스와 달리 기능, 편의 서비스, 업그레이드 여부, ERP 연동 서비스, 보안, 백업, 관리 기능 등에서 차이가 많으므로 꼼꼼히 비교해야 한다.

<무료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
국세청 이세로 www.esero.go.kr/ 가비아 하이웍스빌 www.hiworks.co.kr /
아이퀘스트 매직빌www.magicbill.co.kr / 아이프리빌 http://www.ifreebill.co.kr/web2/
엔택스 http://www.entax.co.kr/ 메이크택스http://www.maketax.co.kr/web2/ 외 다수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