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전자결제업체 이니시스(www.inicis.com), 모바일 결제 1위 기업 모빌리언스(www.mobilians.co.kr)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뉴미디어 플랫폼에서의 창의적인 비스니스 모델 발굴을 위한 ‘뉴미디어 기반의 비즈니스모델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 중이다.

빠르게 변하는 뉴미디어 시장에서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전자상거래시장의 활성화에 이바지 함은 물론 우수한 인재를 발굴, 양성을 목적으로 진행된다. 이에 두 기업의 영업 총괄 본부장(이니시스 김겸준 전무, 모빌리언스 황석태 전무)을 통해 이번 공모전이 가진 의미와 응모 요령을 들어본다.

- 이번 공모전에 대한 반응은 어떻습니까?
좋은 취지와 특혜로 이번 공모전에 대한 열기는 뜨겁다.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응모 부분은웹방식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비즈니스 아이디어, 하나N bank 아이디어 등 3가지가 주제이나,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의 열풍으로 인해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비즈니스 아이디어 부분 지원이 절반이 되며, 응모자는 팀 30%, 개인 70% 정도의 비율로 참여하고 있다.

- 이번 공모전을 하게 된 계기는?
이니시스는 지난 2010년에 거래금액 6조원을 돌파하며 대한민국의 대표 결제전문 기업으로 확고히 하고 있다. 모빌리언스 역시 모바일결제 전문기업으로 1조원을 훨씬 넘는 거래금액을 기록했다. 최근 청년 창업자 수가 급격히 감소한 시점에 이번 공모전은 대학생 등 청년실업 및 구직난 해결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구직자들의 도전의식을 북돋우기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감과 의무를 실천하고자 마련한 행사다. 성장과 나눔을 모토로 사회에 대한 기여라는 측면에서 의미를 가지고 싶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뉴미디어가 보편화된 현 시장 상황에 발맞춰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변화 및 활성화를 도모하고, 우수한 인재를 발굴하여 건전한 취업의 기회를 동등하게 제공하고자 추진된다. 그리하여 미래시장에 대비해 뉴미디어 환경에 맞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신인재 발굴과 양성으로 인해 회사와 나라에 이바지함이 목적이다.

- 참여방법과 심사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요?
만 18세 이상의 대학생이나 일반인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3인 이하로 팀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1월 14일까지 공모전 사이트 및 우편을 통해 접수하면 되며 서류심사로 선정된 1차 통과자 들은 이후 개별 프레젠테이션을 거쳐 최종 수상자를 결정하게 된다.

공모주제는 웹방식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비즈니스 아이디어, 하나N bank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아이디어 등 3가지 주제로 나뉘며, 원하는 주제는 중복선택이 가능하다. 한 사람 혹은 한 팀이 어려 개의 응모작을 응모해도 된다. 뉴미디어의 특징을 잘 파악하여 회사와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해야 하며 참신한 아이디어와 활용가능성이 당락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 수상자에게 어떤 혜택이 주어지는가?
공모전 수상 시 입사의 기회가 제공되며 입사시, 선정된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제로 사업화 하는데 적극 지원할 예정이고, 사업 성공 시 별도로 특별 인센티브도 제공할 것이다.

그 외에 대상 1명(팀) 1000만원, 최우수상 2명(팀) 300만원, 우수상 3명(팀) 100만원, 장려상 5명(팀) 60만원, 아이디어상 10명(팀) 20만원, 하나N 스마트 특별상 1등 (1명, 팀) 300만원, 2등 (1명, 팀) 200 만원, 3등 (1명, 팀) 100만원 등으로 선정되며, 총 3000만원의 상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 기업에서는 공모전 경력을 가진 구직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공모전에 참가할 정도이면 어느 회사에서나 직원에게 요구하는 요소인 지원 분야에 대한 이해와 커뮤니케이션 스킬, 기획력과 실제 기획서 작성 능력 그리고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기본적으로 갖추었다고 보기 때문에, 동일한 수준의 이력서 중에서도 특히 공모전 수상자나 참가 경력자를 우선적으로 보게 될 수밖에 없다.

 이에 공모전을 통해 취업 특전을 주는 기업이 많은 것이다. 이니시스와 모빌리언스도 이번 공모전을 통해 인턴십 및 정직원 입사 특혜와 사업화가 가능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검토하여 개인창업 지원을 보장할 예정이다.

- 공모전에서 좋은 성과를 얻으려면?
기본적으로 기업에서 공모전을 개최하는 이유는 외부시각의 기발한 아이디어와 견해를 얻기 위해서이다. 그러므로 창의적인 작품을 내놓아야 하는 것이 관건이다. 그러나 단순히 아이디어만 독특한 것으로는 부족하다. 공모전 주제의 핵심을 잘 파악하고 주최측의 관심사와 상황, 요구조건 등 맞는 콘셉트를 짜야 한다. 대부분의 공모전의 경우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되어야 하며 그 적용으로 수익성도 고려해야 한다.

 이니시스와 모빌리언스가 결제 전문 기업이기 때문에 반드시 금융 관련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필요는 없다. 이번 이니시스와 모빌리언스의 공모전의 경우도 수상자의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화 되여 수익성까지 기대한다. 더불어 기획서는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진행해야 하고, 기획서 내 이미지 등 디테일에도 신경써 완성도를 높여야만 수백, 수천의 응모작들 가운데서 심사위원의 눈과 마음에 들 수 있다.

- 공모전에 도전하려는 대학생, 구직자들에게 한 마디!
공모전은 입상 여부를 떠나서도 도전 그 자체만으로도 가치 있는 활동이다. 준비하는 동안 지원기업을 비롯한 지원분야의 문화를 경험할 기회가 되며, 전략적으로 사고하는 법과 창의력을 키우는 법을 배우게 된다. 또한 팀 지원 시, 팀워크와 리더십을 계발하는 발판이 되기도 한다.

이외에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료수집능력과 PPT 등 툴 기능 스킬도 기를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본인이 선택하고 지원하는 분야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자신감을 쌓을 수 있다. 학벌도 따지지 않고, 남녀차별도 없는 이렇게 좋은 취업 기회가 어디에 있나. 무조건 도전해보는 것이 좋다. 공모전 참가의 처음부터 끝까지 의미 있는 경력이 된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