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대 규모, 자금 및 보증 지원

경기도가 올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3조 1,000억원 규모의 자금 및 보증 지원을 실시한다.

전국 최대 규모인 이번 지원의 대상은 현재 경기도내에서 가동 중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다.

자금지원은 1조 2,000억원 규모로 자금의 특성에 따라 1년에서 8년까지 중·장기 저리융자 형태로 지원하며, ①운전자금, ②시설설비·연구개발·공장 건축 등 시설투자, ③신기술 개발, ④벤처창업, ⑤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개선, ⑥여성창업, ⑦지식산업센터 및 벤처집적시설건립 등 다양한 형태의 사업에 지원하여 경영안정과 산업기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신성장동력 및 녹색성장산업과 30·40대 창업기업 지원에 지난해 기조성한 7,000억원을 계속 공급한다. 시장상황 및 경제정책을 고려하여 추가자금이 필요할 경우 지원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2011년에는 신기술지원사업에 녹색인증기업을 포함시켜 녹색기술에 대한 정책자금의 혜택을 넓히고, 사업자 등록 6개월 이내의 소상공인에게만 지원하던 소상공인 창업자금의 대상을 확대하여 경영자금까지 지원함으로써 소상공인의 창업과 성공을 적극 지원한다.

보증지원은 기술력과 성장잠재력은 양호하지만 담보가 없어 융자를 받지 못하는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에게 1조 2,000억원 규모로 지원할 계획이다. 영세소상공인 및 서민에 대한 안정적 보증공급은 물론이고, 차세대 미래유망업종에 대한 특화된 지원을 더불어 추진한다.

자금을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이 보다 쉽게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경기신용보증재단 19개 지점에서 자금과 보증을 연계하여 신청·상담 받고 있기 때문에 자금신청과 보증서신청을 위해 각기 다른 기관을 방문할 필요가 없다. 융자결정된 기업은 주거래은행에서 대출 받으면 된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 정책자금은 기업신용도와 관계없이 정책금리를 일괄 적용하는 방식으로 운용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장자금 조달이 어려운 기업들이 더 많은 혜택을 볼 수 있으며, 어려운 재정여건에도 불구하고 전국 최대 규모의 자금을 조성하여 도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경영안정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금별 규모 및 융자조건, 구비서류 등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정보는 중소기업육성자금통합관리시스템(g-mony.gg.go.kr)을 통해서도 알 수 있으며, 보다 상세한 사항은 자금과 보증지원 신청접수·지원결정 창구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경기신용보증재단 본·지점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