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쑥쑥! 오감만족 아동요리의 세계!

 


▲ 조혜경 요리전문가'의 창의력 쑥쑥! 오감만족 아동요리의 세계! ©mYTV21

아동요리는 요즘 유치원, 문화센터, 방과 후 교실에서 아이들과 학부모님들 가운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수업이다.

▲ 조혜경 요리전문가 © mytv21

아동요리라고 하면 막연하게 아이들에게 만들어주는 요리인가?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아이와 함께 요리를 만드는 것인가?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음식은 단순히 먹고 섭취하면서 우리가 생활하는데 에너지를 제공하고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아동요리는 그런 상식에서 벗어나 요리를 통하여 유아와 아동들의 음식의 건강 교육 및 아동교육, 요리놀이 법을 적극적으로 교육하는 아동 교육의 한 분야이다.

아동요리 수업이 더욱 매력이 있는 것은 수업을 하는 모든 재료가 친 환경 식자재이기 때문에 인체에 유해하지 않으면 안전하다는 것이며, 그로인해 유아, 아동들에게 친 환경 식자재를 이용하여 요리와 놀이를 접목하여 건강한 신체와 건강한 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고, 또 하나의 매력은 수업한 결과물인 요리를 먹을 수 있다는 점이 더욱 아이들에게 수업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만들며, 만족도가 높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또한 아동들이 재료를 눈으로 탐색하고 손으로 만져보며, 코로 냄새를 맡으며, 귀로 재료를 자르는 소리 익는 소리를 듣고, 입으로 각각의 재료와 만든 요리를 맛볼 수 있는 오감자극 학습과 놀이, 채소와 과일. 견과류. 콩류 등의 재료를 가지고 요리를 만들어 먹어봄으로써 식습관 개선에 도움을 주며, 요리재료를 다루면서 소 근육, 대 근육, 협응력을 키워주고 이이들이 함께 모여 요리수업을 하면서 모든 유아와 아동들에게 사회성, 협동성, 참을성과 인내심, 양보심, 집중력을 키우기 위한 종합교육과정 이다. 앞으로 우리아이들이 아동요리를 통하여 정서적인 교감을 얻고 아름다운 마음과 건강한 신체를 가져 행복한 아이들로 자라기를 바란다.

조혜경 요리전문가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