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복음선교회(JMS)와 정명석 총재, 가려진 10년의 진실  

<1부> S방송사 고발프로의 허위성 

지난해 2월 기독교복음선교회 정명석 총재는 증거와 증인이 애매한 사건으로 10년 중형을 선고받았다.


그리고 2월 15일 발행되는 『월간 민정(民政)』에서는 '심리를 맡은 재판관들이 종교에 대한 이해부족과 억지적으로 조성된 여론에 의해 판단이 흐려진 것은 아니냐'며 이 사건의 전말에 대해 자세히 다뤘다.


필자도 역시 여러가지 증거와 정황을 볼때 재판부의 판결에 대해서 몇가지 의문점이 있다.


또한 기독교복음선교회와 정 총재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에 대해서도 절대적으로 동의하기에는 꺼림직한 부분이 있다.


그런 이유는 우선적으로 기독교복음선교회를 가까이 들어가 살펴본 바가 있기 때문이다.


기자는 자신의 역할에 대한 철칙을 지켜야 한다. 특히 사회에서 큰 영향력을 지닌 매스컴은 공정성의 사명을 다해야 한다. 그 매스컴의 중심부는 기자다.


왜냐하면 최종단계가 전달이라면 첫단계는 정보탐색과 수집인데 기자가 바로 그 첫번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첫단계에서 수집한 정보가 정확성이 떨어진다면 공정성은 더이상 말할 것도 없다.


그래서 기자는 정보의 사실여부를 완벽하게 확인하지 않고 이야기를 편집하는 정도의 기사를 써서는 안된다는 철칙을 절대 벗어나면 안된다.


지난 2008년 루머에 불과했던 일명 <나훈아 사건>에서 나훈아는 기자회견을 직접 열어 본분을 다하지 못하는 기자들에게 이렇게 말하며 일침을 가했다.


'사실도 확인하지 않고 기사를 쓴 기자는 방조자고 잘못된 기사를 보고도 반박하는 기사를 내지 않은 기자는 방관자다.'


그동안 다른 언론사에서 기독교복음선교회와 정 총재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써진 기사들. 의문점을 시원스럽게 해소시키기 어려운 재판부의 판결.


필자를 비롯하여 궁금해하는 독자들을 위해 그 해답을 향해 함께 한걸음씩 내딛어보는 입장에서 그 첫번째 기사를 시작해본다.


S방송사, JMS 교단 고발 과연 사실 인가?


1999년 당시 황○○씨와 기독교복음선교회 성도들이 함께 수련원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건을 S방송사에서는 '납치사건'으로 보도하였다.


하지만 실제 경찰조사로는 납치가 아닌 단순 폭행사건이었다. 그래서 이 사실을 확인해 『경찰저널』은 S방송사가 납치사건으로 오보된 것을 '단순 폭행사건'으로 기사화한 바 있다.


그후 정 총재는 해외선교행을 떠났는데 S방송사는 JMS교단의 총재가 교인들을 성추행하고 홍콩으로 도주해 해외에서도 문제를 발생시킨다는 내용을 고발형식으로 내보냈다.


이 프로를 통해 정 총재의 행각을 기정사실화 시켰고, 다른 매체들은 확인도 없이 받아쓰기 식으로 기사를 도배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당시 방영된 프로의 내용을 뜯어보면 누구나 명확히 알아볼 수 있는 문제점이 몇 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정 총재가 '여자하나를 전도해오라(?)'는 설교대목이다.


당시 방송에서 나왔던 장면은 교단에서 촬영한 영상으로 95년 주일예배 '감사하는 생활'이라는 설교였다.


그런데 방송에서 발췌한 부분의 원본내용은 "생명의 십일조 열의 하나를 전도하라"는 내용이었다.


방송은 '열의 하나'라는 부분을 명확하게 들을 수 없게 처리하였고 자막에는 '여자하나'라고 표시하여 방영하였다.


두번째는 정 총재와 함께 있는 사람들이 모두 '여성(?)'이었던 장면이다.


방영 장면은 예배와 행사때 였는데 실제 비디오를 검토해보면 남녀가 같이 있었던 장면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방송은 여자들만 나오는 장면만 편집을 하여 방영하였다.


이 두 부분은 시청자들로 하여금 '이성적인 문제가 있고 여자들만 상대하는 교주'라고 인식하게끔 만들어버린 내용이다.


마지막은 JMS가 정 총재의 영문약자라는 주장이다.


하지만 기독교복음선교회는 JMS라는 명칭을 단 한번도 공식적으로 사용한 적이 없으며 취재 당시도 공식명칭으로 '국제크리스천연합'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니셜JMS는 성경 요한계시록 22장 16절에 보면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거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별이라 하시더라'는 구절에서 인용하여 구원자인 예수님을 중심한 신앙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Jesus Moring Star를 줄여 JMS라는 용어로 회원들 간에 사용하던 것이었다.


▲법원이 판결내린 화해권고문


이후로도 계속되었던 S방송사의 편파적인 보도에 대해 법원은 결국 화해권고결정을 내렸고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김○○씨 등의 일방적인 제보 자료를 방송에 쓰면 안된다.

- 방송 48시간 전에 해당 단체에 고지해야 한다.

- 방송분의 5%를 보장하여 반론 보도를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 이를 어길 시에는 건당 3,000만원을 배상해야 된다.



이 판결은 당연한 결과이지만 이미 방송은 일방적으로 진행이 되어버렸고 당시 방송을 본 사람들은 아직까지도 그것을 진실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기독교복음선교회 성도들은 그 여파를 감당하면서 신앙과 함께 각자의 삶을 지켜와야 했다.


하지만 그나마 다행인것은 요즘 시청자나 독자들은 매스컴의 겉과 속을 알고 매스컴에만 휩쓸리지 않는다. 그래서 기독교복음선교회와 정 총재에 대한 여론도 진실에 귀기울이기 시작했다.


또한 기자들도 '나훈아의 일침'의 영향을 받았는지 그 즈음으로 예전과 달리 비약되고 편파된 내용이 아닌 진실과 사실확인에 근거한 펜을 들고 있다.


이러한 똑똑한 여론과 함께 억울한 사람들의 답답한 가슴이 시원해지길 기대하며 1편의 펜을 여기서 마친다.



기독교복음선교회(JMS)와 정명석 총재, 가려진 10년의 진실  

<2부> 성폭력 피해자라 주장하던 Y씨, 법정서 양심선언

월간 민정(2월호), 브레이크뉴스, 주간지 사건의 내막(2월 28일자) 등에서 정명석 총재의 10년형 대법원 판결에 의문을 제기하는 기사가 연이어 보도되고 있다. 뉴스데일리도 지난 12일 '기독교복음선교회(JMS)와 정명석 총재, 가려진 10년의 진실 - <1부> S방송사의 고발프로의 허위성' 기사 보도에 이어 '성폭력 피해자라 주장하던 Y씨가 법정서 양심 선언'한 내용의 기사를 <2부>로 이어간다.



 ○...K씨가 앞장서 성폭력 피해자 여성 4명 기자회견, 사실과 달라


지난 1부에서 다룬 내용 중 일명'황냥사건'을 두고서 "왜, 황양납치사건이 왜 단순폭행사건이냐"며 경찰저널측에 항의했던 K씨는 안티JMS의 대표적 단체인 엑소더스를 이끌어가던 사람이었다.


K씨는 2006년 4월 18일, 피해를 주장하는 4명의 여성들을 내세워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들은 정의의 편에서 노력한다는 K씨의 입장을 듣고자 했다.


하지만 강간을 당한 여성이 기자회견을 한다? 그것도 1명이 아니라 4명이 모여서?  사실 강간을 당한 후 얼마되지 않은 미혼 여성들이 모여나와 기자회견을 한다는 것은 드문일이다. 또한 기독교복음선교회를 탈퇴한 한 여성은 엑소더스 피해여성 모임이라하여 참석해보았는데 "강간을 당한 사람이 어떻게 자신 있게 강간당한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는지 이해가 안된다"고 전해왔다.


이 경우에 대해서 성폭력상담지도사 L씨도 "일반적으로 관계에 대한 심한 충격을 입은 경우만해도 3~5년이 지나야 나쁜 기억이 약화된다. 이것도 치료과정이 동반된 경우를 말한다. 그런데 일반 관계가 아닌 일방적인 강간, 즉 성폭행에 대한 기억은 정신적 충격의 정도가 상당히 커서 시간도 더 오래 걸린다. 그래서 불과 몇 개월에서 몇 년 사이에 벌어진 일을 여러 사람 앞에서 당당히 말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특히 미혼이면서 젊은 여성은 재기를 염두해두고 있어서 주변의 부정적 인식을 최소화 하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대한 의문점은 K씨가 주장하는 내용의 사실 진위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에서 어느정도 해소가 되었다. 당시 기자회견에서 K씨는 '피해여성들이 심한 성폭행을 당해 걷기가 힘들 정도로 깊은 상처를 입어 하혈을 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사건현장에 있었던, 당시 CCTV를 살펴보면 피해자답지 않게 미소를 지었고, 걸음걸이 또한 전혀 불편해 보이지 않은 것으로 촬영되어 있었다.


○...사건의 피해자 진료결과 이상없음, Y씨 허위진술이라 법정서 고백


2006년 4월 4일, 사건의 피해자라 주장하는 B씨와 Y씨의 진단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중국공안 병원진단 : 처녀막에 이상 없음. 별 다른 이상과 성폭행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음. Y씨는 당시 생리중으로 진단.

- 경찰병원 의무기록 : 처녀막에 전혀 손상없음. 어떠한 형태로도 성폭행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음. 

- 국립과학수사연구소 : 정액검사결과 음성반응.


그리고 이 진단결과를 뒷바침하는 결정적인 사건이 법정에서 일어났다. 그것은 다름아니라 성폭행 피해를 보았다며 법정고소를 함께 진행해왔던 Y씨가 위증을 했다고 말하며 고소를 취하한 것이다. Y씨는 어머니의 손을 잡고 법정에 나와 경찰과 검찰 진술을 번복하며 피해 사실을 완전히 부인하였다. 재판부는 "증인이 고소 내용과 다르게 진술을 하면 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Y씨는 "처벌을 받아도 좋다. 사실은 성폭행 당하지 않았다. 자신과 같이 고소한 B씨도 강간 등 성폭행을 당한 사실이 전혀 없음에도 엑소더스측의 사주에 의하여 허위로 고소를 하고 지금까지 허위 진술을 한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러자 성피해자라 주장하는 여성4명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었던 엑소더스의 K씨는 Y씨를 위증혐의로 고발했다.


이번 기사에서 가장 큰 의문은 K씨의 행동인데 첫번째, '기자회견에서 왜 거짓말을 했는가?', 두번째, '법정에서 양심선언한 Y씨를 왜 고발한 것인가?' 이다.


K씨가 불의가 가득한 세상에 정의를 위한 시대의 영웅이라면 그의 모든 행동은 쉽게 이해될 것이다. 하지만 K씨의 거짓말은 정의와는 거리가 멀다. 그렇다면 성피해여성의 대변인을 자청하는 K씨가 정의가 아닌 다른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면 우리는 좀 더 지켜보고 진지하게 판단해봐야 할 것이다.



기독교복음선교회(JMS)와 정명석 총재, 가려진 10년의 진실  

<3부> 정명석 총재 알고 보니 피해자(?), K씨 20억 돈 요구

루머 VS 진실. ‘기독교복음선교회(JMS)와 정명석 총재, 가려진 10년의 진실’ 연재기사 1, 2부에 이어  안티JMS 단체 ‘엑소더스’를 이끌어온 K씨가 요구했던 20억 사건에 대한 내용으로 연재 마지막 <3부>기사를 시작한다.



○... K씨, 합의 명목으로 20억 요구


정의를 위해 싸우는(?) K씨는 안티JMS 단체 ‘엑소더스’를 이끌며 피해여성들과 기자회견을 열고 오랫동안 기독교복음 선교회와 수차례 법정싸움을 해왔다. 사실 무일푼의 개인이 재판을 열려면 돈이 적지 않게 든다. 그것도 한두 건이 아닌 여러 건인 경우는 더하다. 그런데 K씨는 정말 ‘불의를 보면 못 참는 정의로움을 가진 태생’이어서 자비를 털어가면서라도 정의구현을 하기위한 투쟁이었던가?


K씨에 대해 여러 가지 의문을 가지고 있던 기독교복음선교회측 P목사는 K씨를 수차례 만났고 K씨로부터 합의금 명목으로 20억을 요구하는 사실을 직접 듣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 내용은 P목사가 법정 증언 석에서도 진술한 바 있는 내용이며 이에 관련하여 K씨가 20억을 요구한 내용을 녹취한 자료도 있다. -하단 자료 참고)


K씨가 P목사에게 “너희가 아무리 애를 써도 정명석은 절대로 한국에 못 올 것이다. 검사 중에 JMS라고 하면 이를 가는 자들이 있다. 부장 검사급만 세 사람이나 된다. 나한테 합의금 20억을 주면 피해자들과 함께 고소한 것을 취하 하겠다”

라고 말했다. 이에 P목사는 총재님이 한국에 들어오면 진실이 다 드러날 것이라고 했지만 K씨는 "평생 중국감옥에서 썩게 될 것이다. 만약 총재가 들어온다고 해도 S방송이나 기자들이 가만히 있지 않을 거다."라며 언론과 인맥의 힘이 얼마나 무서운지 모른다며 말하였다.


이렇게 K씨는 이전에 기독교복음선교회(JMS)측 N씨에게 고소취하장을 보여주며 20억 합의금을 주면 고소를 취하하겠다고 말했고 P목사의 만남에서도 그 이야기를 꺼내면서 20억을 안주면 절대 고소취하 할 수 없다며 합의금을 계속 요구하였다.



▲K씨가 20억 합의금 요구한 녹취록


○... 20억 합의금, 정총재 1차 신병인도 확정 후 1억4천으로 액수 변경. 왜?


K씨는 정총재를 음해한 사실에 대한 반성문을 인증까지 하여 선교회에 제출하였고(1999년 11월 15일), 정명석 총재에게 사과편지를 보낸 적이 있다.(2005년 3월 17일, 7월 21일) 하지만 이후 다시 돈을 요구했다. 이에 정총재는 다음과 같이 K씨에게 답장하였다.


"사랑하는 애인도 싸우면 원수가 되는데, 예수님 말씀대로, 싸우면 누구든지 원수 되고 마음 괴로운 것이고, 피차 마음 괴롭고 해만 되는 것이다."

"네(K씨)가 생각해보니 나(정총재)는 나쁜 자가 아니라고 말까지 해놓고 돈을 요구한다면 내 생각이 또 깊기만 하다"


정총재의 답장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K씨는 끊임없이 돈 요구를 해온 사실이 명백하다.


하지만 정총재의 1차 신병인도가 결정이 나고 얼마 후 K씨는 그동안 요구해왔던 합의금 20억을 갑자기 1억4천으로 나췄다. 1억4천은 K씨가 재판 과정에서 발생된 벌금을 갚기 위한 금액이고 K씨 부친의 피해 보상금은 양심껏 해달라며 대신 1천~2천 만원으론 안된다라고 P목사에게 제안한 것이다.



▲1999년 11월 15일 K씨가 선교회측에 보낸 반성문

 

▲2005년 K씨가 정총재에게 두 차례 보낸 사과편지(왼쪽 3월 17일 편지, 오른쪽 7월 21일 편지)


▲정명석 총재가 K씨에게 보낸 편지답장


○... 형체없는 무서운 힘 악성루머의 돌팔매질


K씨는 지난해 법정에서 정총재의 10년형에 큰 몫(?)을 한 사람 중에 한명이다. 그런 K씨는 기독교복음선교회측으로부터 1원 한 푼도 받지 못했다. 그것은 정총재가 ‘절대 돈으로 하면 안 된다.’고 신신당부했기 때문이다. 이 말인즉슨, ‘진실은 진실만으로 증명해야 한다.’는 의미이면서 동시에 어떤 것으로도 합의할 건이 전혀 없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만약 고소취하장을 보여주며 K씨가 요구했던 합의금 20억을 진작 주었다면 정총재는 법정까지 갈 필요도 10년형을 받을 필요도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진실을 알고 있는 정총재 본인이나 기독교복음선교회는 무죄판결을 확신했지만 그 결과는 너무 달랐다.


마이클 잭슨도 생전에 ‘아동성추행 혐의’ 꼬리표를 달고 다녔지만 사후에 당시 사건 피해자라며 잭슨을 고소했던 조단 챈들러는 “아버지가 돈에 눈이 멀러 시켜서 한 일이었다”고 고백하여 그 억울한 누명을 겨우 벗을 수 있었다.


소문을 전하고 전해 듣는 유포자들과 방조자들에게는 ‘사실(truth)’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그저 밋밋한 삶에재밋거리면 그만이다. 이런 악성 루머는 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인터넷정보시대에 빠른 물살을 타고 그로테스크(grotesque)한 여론으로 형성된다. 결국 그 여론은 거대한 돌로 변해 거침없는 매질을 한다. 거기에 아무 죄 없는 사람들이 쓰러지고 죽게 되는 것이다.


아무리 법정에서 10년형이 언도되었지만 ‘모든 루머가 결국 사실이었다.’라고 결론내릴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다시 말해 법정의 유죄판결이 되었다고 해서 정말 유죄는 아닌 것이다. 그리고 역시 모든 것이 끝난 것도 아니다. 진실을 아는 자들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용기를 낸다면 결국 진실은 어둠을 뚫고 빛으로 나올 것이다.



지금 기독교복음선교회 성도들은 정총재의 가르침대로 오직 예수님을 삶 가운데 제1순위로 두는 삶을 이루기 위해 금요일이면  국내 400교회와 해외 50개 나라에서 천국성령운동을 인터넷 생중계로 진행하고 있다. 한 성도는 말한다. "우리의 신앙의 근본은 성서에 나오는 예수님이다. 예수님을 잘 알게 해주신 정총재님의 억울함은 분명히 밝혀지리라 믿는다."



무고하게 지하철 치한범(지하철에서 여자를 괴롭히거나 희롱하는 남자)으로 재판에 회부되는 실화를 다뤄 일본 형사재판의 문제점을 여실히 드러낸 영화<그래도 내가 하지 않았어>의 마지막 대사를 끝으로 ‘기독교복음선교회(JMS)와 정명석 총재, 가려진 10년의 진실’을 주제로 한 기사연재를 마칠까한다.


“부디, 당신이 심판받기 원하는 바로 그 방법으로, 나를 심판해 주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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