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시위로의 확산 우려해 통제 불가피

사흘째 전국의 분향소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을 애도하는 시민들의 자발적 조문이 이어지고 있다. 그런데 경찰이 시위로 확산될 것을 우려되어 통제가 불가피하다며 외부와 분향소를 완전 차단하고 있어 야당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당은 시청에 서울광장에 분향소를 설치하도록 사용신청서를 냈지만 시청이 사용을 승인하지 않아 서울역사박물관과 서울역 등에 분향소가 마련되어 있다. 야당은 이에 대해 노 전 대통령의 장이 국민장으로 합의된 만큼 시청광장을 분향소로 쓸 수 있도록 해주고 그에 맞는 예우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조문 온 시민들이 시위대로 변할까 두려워 전경차로 병풍을 친 경찰과 청와대가 안쓰럽다’며 ‘전경차를 철수하고 전직 지도자에 대한 상식과 예우를 갖출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전경버스로 시민들의 자발적 조문을 막고 있는 것은 고인에 대한 모욕’이라며 국민장의 취지에 맞지 않는 물대포와 전경버스의 철수를 요구했다. 또한 한명숙 공동장례위원장의 요구대로 시청에 분향대를 설치하고 자유롭고 안전한 분향을 보장해 달라고 주장했다.

진보신당 김종철 대변인은 ‘자발적인 추모장소에 경찰이 버스차벽을 에워싸고 있다’면서 과연 이명박 정부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에 애도의 마음을 표하고 있는 것인지에 의문을 표하며 ‘버스차벽부터 처리하지 않는다면 이명박 대통령은 조문할 염치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진보신당은 오늘 당의원들이 덕수궁 앞 분향소로 조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 허용범 대변인은 어제 일부 지지자들의 방해로 조문하지 못했던 김형오 의장이 오늘 아침 첫 비행기로 올라오기 전에 봉하마을에서 조문을 마쳤다며 그분들의 심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국회의장의 공식적 조문을 막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 행동이었다며 유감을 표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