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4일 오후 4시 30분, 경찰청(청장 강희락)과 금융감독원(원장 김종창)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불법사금융, 보험사기, 전화금융 사기 등 금융범죄 근절을 위해 상호협력을 강화하고자 경찰청 대청마루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양 기관은 불법사금융.유사수신.보험사기.전화금융사기 등으로 인한 서민경제침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수사기관과 금융감독기관이 상호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금융범죄 대응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해 업무협약체결을 추진하게 되었다.

협약식에는 경찰청장, 차장, 수사국장, 금융감독원장, 서민금융업서비스본부장, 보험업서비스본부장 등이 참석하여 경찰청과 금융감독원이 금융범죄 수사시 상호 정보교류를 활성화하고 범죄예방을 위한 제도개선 및 홍보활동을 공동추진하는 한편 상호 인력지원, 교육연수과정 참여, 강사지원, 정례회의 개최 등을 통해 협조분야를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금감원의 경찰수사지원과 공조수사가 확대되고 연수과정 교류를 통해 금융범죄수사의 전문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되며 경찰청과 금융감독원의 금융범죄 근절을 위한 강력한 협력의지를 대외적으로 표명하는 계기가 되어 금융범죄 예방 및 대응역량 강화는 물론 신종금융범죄 발생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