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에선 지역사회 큰돈 기부, 다른 한쪽에선 부실채권책임 직원가족 재산가압류

제주지역 가스공급을 50여년간 총괄해온 중견 C업체가 몇 년전 채권관련하여 직원들의 퇴사는 물론 가족들 재산까지 가압류처리하는 인정사정없는 경영형태가 밝혀져 제주사회에 논란이 되고 있다.

2006년 12월경, 제주지역 가스공급업체를 인수하려는 K회장 일행은, 여러 가지 회사사정으로 어려운 기존 해당업체의 경영권을 인수하여 진행하면서 기존의 부실채권에 대하여 회사책임이 아닌 개인이 책임이라며 이에 대한 책임을 담당직원의 가족재산 가압류 등 법적처리하여 공분을 사고 있다.

이날 Y모씨는 C업체가 인수절차중에 사업장에서 발생한 부실채권 1억여원을 입사할 때 제출하는 신원증명서를 근거삼아 평생을 모은 직원 부모의 재산을 하루아침에 가압류시키고, 그러면서 담당직원에게는 부실채권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겠다는 지불각서를 작성하도록 종용하였다.

또한, 그 책임으로 그만두는 직원의 퇴직금도 주지 않으려는 파렴치 행위를 보여 결국 직원이 제주지방노동청에 이에 대하여 신고하여 노동청의 중재로 힘들게 퇴직금을 받을 수가 있었다.

직원의 일부러 만들어낸 문제도 아니고, 더 나아가 직원비리가 아닌 공정한 회사 규정 및 절차에 따른 결제로 이루어진 업체간의 공식적인 거래에서 거래업체의 갑작스런 부도여파로 부실채권이 생겼는데도, 해당 직원만이 책임으로 배상해야 한다는 논리로 몰아간 것이다.

그리고 회사의 구조조정 경영방침에 따라 기존 사업장을 넘기면서 이를 인수하는 업체에 현 직원들의 고용승계에 대한 일언반구도 없이 진행하여 결국 사업장에서 근무하던 8명의 직원들의 하루아침에 직장을 그만두어야만 했다.

이로 인하여 제주에서 가정을 꾸리면서 살았던 K모씨는 고향인 강원도로 떠나면서 다시는 제주사람을 믿지 않겠다면서 떠났다고 한다.

이런 일이 발생할 시점에도 이 업체는 제주 농촌지역에 몇백만원의 지원금과 각 지역언론에 불우이웃기금으로 몇천만원씩 기부하였다.

가압류당한 직원이 해당업체에, 회사에서 공식절차의 결제가 다 된 상황인데도 법적처리하느냐며 반발하자 책임은 담당직원이 당연히 져야 한다며 더 이상의 대화를 거부하였다.

한편, 몇 년전 가스공급기업을 인수하면서 지역 언론인터뷰에서 입장을 밝힌 K회장은 “제주 출신 사람으로 제주지역사회에 조금이라도 공헌을 하고자 제주의 유망업체를 인수하였다.”면서“소외계층과 약자의 편에 서겠다”라고 밝혔었다.

언론 인터뷰에서 밝힌 소외계층과 약자를 위함이라고 이야기하는 그의 모습 뒤편의 차가운 비수가 숨겨 있는 두가지 모습에 도민들은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

필자의 사견으로 해당기업의 입장을 살펴보면 부실채권으로 인한 기업의 피해는 막중할 것이다. 그러나 그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회사와 직원간의 대결국면으로 조성해 나간다면 그 어느누가 회사에 남아있으려 하겠는가?

기업이 최대의 수익창출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직원들과 기업브랜드의 신뢰를 믿고 물품을 사는 고객들이 필요하다.

나무만을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근시안적인 발상, 다시말해 눈에 보이는 이익만을 추구하다보면 그보다 많은것을 잃게 되는, 그러한 누를 범할수 있음을 명시해야 겠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