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디지털콘텐츠 분야의 우수한 작품을 발굴하여 시상하고, 수상작품의 홍보ㆍ마케팅 및 국내외 시장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2009년 1분기 디지털콘텐츠대상 시상식이 4월 9일(목) 문화체육관광부 3층 제1차관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디지털콘텐츠대상 시상에는 기존의 ‘영상콘텐츠’ 부문이 융합환경에 발맞추어 「영상/CG/VR콘텐츠」부문으로 확대ㆍ개편되었고 「모바일콘텐츠」 부문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이와 함께 기존 「교육/정보콘텐츠」를 포함하여 3개 분야에서 분야별 1개씩의 콘텐츠가 선정되어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이 수여되었다.

분야별 대상 수상작에는 ▶ 영상/CG/VR콘텐츠 분야 : 한국가상현실(주)의 “가상 실내건축 시뮬레이터 ‘코비아키’” ▶ 모바일콘텐츠 분야 : (주)넥슨모바일의 “메이플스토리 도적편” ▶ 교육/정보콘텐츠 분야 : (주)에듀조선의 “iBT TEPS 문제은행” 이 선정되었다. 

영상/CG/VR콘텐츠 분야에서 수상한 한국가상현실(주)의 “가상 실내건축 시뮬레이터 ‘코비아키’”는 실내건축 시 시공 전에 시공 후의 모습을 가상으로 꾸며볼 수 있는 콘텐츠로, 고객과 인테리어 업체 간에 원활한 의사소통의 창구로 활용될 수 있다. 

이 작품은 국내에서 시판 중인 약 2만여 실제 건자재 콘텐츠와 약 1만여 3D 아파트 평형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시공 후의 모습을 3차원 가상현실로 간접체험해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인테리어 자재업체와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신기자재 출시와 동시에 디지털콘텐츠로 사용자에게 제공, 배포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순수 자체기술력으로 개발된 이 작품은 컴퓨터 비전문가도 소정의 교육 이수 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일반적인 건축용 설계 솔루션에 비해 작업시간이 1/8로 단축되는 효과가 있다.


모바일콘텐츠 분야에서 수상한 (주)넥슨모바일의 “메이플스토리 도적편”은 온라인과 모바일 연동시스템을 본격 도입한 모바일게임으로, 여러 가지 아이템 및 퀘스트 등 많은 콘텐츠들을 생성, 이의 상품화에 성공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기존 모바일게임들에 비해 정교한 그래픽으로 온라인과 거의 흡사한 게임환경을 만들어냈으며, 온라인게임이 가질 수 없는 모바일게임만의 특색을 잘 살린 게임으로 평가받고 있다.

2008년 5월 출시 후 10주 만에 다운로드 건수 100만 건을 돌파한 이 작품은 현재 300만 건수를 돌파하여 시장성을 검증받았으며, 콘텐츠 연동을 통해서 신규시장을 창출해낼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모바일게임 시장을 확대시켜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정보콘텐츠 분야에서 수상한 (주)에듀조선의 “iBT TEPS 문제은행”은 TEPS 수험자를 위한 온라인 학습 시스템으로, ‘TEPS 문항 및 문항별 해설동영상 DB'를 바탕으로 ‘개인별 맞춤 학습’을 제공한다.


에듀조선이 10년 동안 축적해온 TEPS 문항과 각 문항에 따른 해설, 해설동영상, 정답률을 하나의 세트로 구성한 이 작품은 학습자들이 실제 TEPS 시험과 유사한 환경에서 시험을 응시해보고 응시 후 곧바로 그 결과에 따른 학습자의 진단평가와 성적표 확인이 가능하다.

이 작품은 단순한 모의 테스트에 그치지 않고,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문제 생성 및 문항별 난이도 파악이 가능하고 틀린 문제에 대해서만 선택적으로 동영상이 연속 재생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각 응시자마다 상황에 맞는 다른 해설동영상을 보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어, 기존 온라인 테스트 시스템의 약점을 극복한 맞춤형 학습 시스템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에 수상한 업체들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수여와 함께 언론홍보 등의 마케팅 지원과 해외전문교육 지원 등 다양한 특전이 주어진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