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유엔 안보리 차원의 새로운 결의안 채택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추가 대북 제재를 독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소 일본 총리는 여러 번에 걸친 세계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발사를 강행한 것은 도발적인 행위인 만큼 이번 발사를 묵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일본은 이에 따라 북한에 대해 유엔 안보리 차원에서의 새로운 결의안 채택을 위해 다 각도로 관련국들과도 긴밀히 의견을 조율하고 있으며, 독자적으로 대북 제재 조치를 통해 경제적 압박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일본 정부는 대북 제재 조치를 4월13일로 기한을 1년 더 연장하기로 했으며, 전면 수입 금지와 선박의 입항금지 등이 포함된 경제제재를 추가 제재의 성격을 담아 기한을 1년으로 더 늘리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우선 오는 13일로 기한이 만료되는 북한 물품의 전면 수입 금지와 북한 선박의 입항금지 등이 포함된 경제제재인 현행 대북 제재 조치를 추가 제재의 성격을 담아 1년 더 연장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또 수출금지 품목을 모든 품목으로 확대하고, 송금 액수도 대폭 제한하는 등 더욱 강력한 추가 제재도 검토하고 있으며, 일본 의회도 북한의 로켓 발사를 비난하는 결의안을 채택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