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수단-도로, 지역-서울·경기·인천 압도적 많아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07년도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지역별·교통수단별로 조사하여 발표하였다. 그 동안 산업·수송·건설 등의 부문별 배출량 조사는 있었으나, 교통부문의 지역별·수단별 조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07년 기준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은 1억 98만 (CO2환산톤)으로 '90년 배출량 4,249만 tCO2에 비해 약 2.4배 증가하였다. 온실가스 배출량의 연평균 증가율은 ’90~’00년 까지는 약 7.5%, 그 이후는 매년 약 2%씩 증가되어 증가율이 둔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송수단별로는, 도로 7,848만 tCO2(77.7%), 해운 1,286만 tCO2(12.7%), 항공 897만 tCO2(8.9%), 철도 67만 tCO2(0.7%) 순으로 온실가스 배출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경기도 1,998만 tCO2(19.8%), 인천* 1,261만 tCO2(12.5%), 서울 1,249만 tCO2(12.4%), 부산 844만 tCO2(8.4%), 경남 627만 tCO2(6.2%), 울산 616만 tCO2(6.1%) 순으로 나타났으며, 수도권(서울·인천·경기)이 4,508만 tCO2으로 전국 배출량의 44.7%를 차지하였다.

'05년도 우리나라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은 연평균 9.30 tCO2으로 일본(9.50 tCO2), 독일(9.86 tCO2), 영국(8.80 tCO2) 등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으나, 연평균 증가율(0.28%)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국가의 에너지 부문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 (단위: tCO2/인)

구분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00~’05 평 균

‘00~’05

증가율(%)

캐나다

17.13

16.71

16.93

17.49

17.24

17.00

17.08

-0.15

프랑스

6.18

6.32

6.16

6.33

6.22

6.19

6.23

0.03

독일

10.14

10.32

10.15

10.35

10.29

9.86

10.19

-0.56

이탈리아

7.37

7.34

7.47

7.80

7.95

7.76

7.62

1.04

일본

9.10

8.90

9.47

9.41

9.52

9.50

9.32

0.86

한국

9.17

9.20

9.48

9.36

9.61

9.30

9.35

0.28

스페인

7.13

7.09

7.48

7.68

7.72

7.87

7.50

1.99

영국

8.89

9.20

8.94

9.10

8.98

8.80

8.99

-0.20

미국

20.57

19.84

19.66

19.68

19.73

19.61

19.85

-0.95

 

선진국의 경우 1차 의무이행기간('08 ~ '12)동안 ’90년도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평균 5.2%를 의무적으로 감축해야 하고, 우리나라는 ’13년부터 의무감축 대상국에 포함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이에 대비해서 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대중교통 활성화, 녹색교통망 구축 등 도로부문의 온실가스 저감대책을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는 「’08년 국가교통 수요조사 및 DB구축사업」의 하나로 추진되었으며, 조사결과는 국가교통DB센터(www.ktdb.go.kr)를 통해 일반국민에게 무상으로 공개된다.

「국가교통수요조사 및 DB구축사업」은 교통량·통행실태 및 교통시설 현황 등 교통기초자료를 종합적으로 조사·분석하고 DB로 구축하여 교통정책과 계획수립 등에 공동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98년부터 추진된 사업이다. 

▲ 수송수단별 온실가스 배출량('07년)

▲ 지역별 온실가스 배출량('0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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