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관리협약’체결…강·하천 쓰레기 유입 줄어들 듯

낙동강유역 쓰레기 책임관리협약이 체결된다.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에 따르면, 낙동강유역 쓰레기 수거·처리와 관련한 지자체별 비용분담율 및 관리협의회 구성 등에 대해 관계기관간 모든 합의가 이루어져 3일 오후 부산광역시청에서 협약 서명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협약 서명식에는 국토해양부와 환경부, 그리고 낙동강유역 지자체인 부산, 대구, 경남, 경북 등 6개 기관이 참석하여 협약안에 서명하게 된다. 국토해양부에서는 최장현 제2차관이 참석, 서명한다.

협약의 주요 내용을 보면, 낙동강유역 쓰레기 처리와 관련한 사업내용 및 예산은 유역지자체와 환경부, 국토해양부로 구성되는 관리협의회에서 결정하고, 하구쓰레기에 대한 처리비용은 중앙정부 50%, 부산시 25.46%, 대구시 6.17%, 경북도 8.69%, 경남도 9.68%씩 각각 분담하게 된다. 그리고 분담사업과는 별도로 국토해양부는 낙동강유역 지자체 관리해역에 대한 해양쓰레기 정화사업을 지원하게 된다.

국토해양부, 환경부 및 4개 시·도는 지난 2007년 9월 낙동강유역 쓰레기를 공동 책임하에 처리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책임관리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1년간의 실태조사 및 수차례의 협의회의를 거쳐 합의를 이끌어냈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강 하구의 쓰레기 중 상당량이 중·상류에서 유입되는데도 그동안 중·상류 지자체에서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라며 “중·상류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가 합의를 이루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또한 “오늘 협약을 바탕으로 협의회 등을 통해 함께 협력해 나간다면 낙동강 수계와 하구, 그리고 해양유입 쓰레기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