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장거리 로켓 발사는 유엔 결의안 위반”

이명박 대통령은 1일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움직임과 관련, “안보리 회부뿐 아니라 6자회담에서도 강력한 공조를 취할 필요가 있다”면서 “북한이 자기 의도대로 안 된다는 것을 국제 공조를 통해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G20 금융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현지시각) 런던에서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총리와 40여 분간 정상회담을 갖고 국제 경제·금융위기 대처, 북한문제, 한·일 관계 등 공동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면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1일 오전(현지시각) 런던 랜드마크호텔에서 아소 다로 일본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기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아소 총리는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안 1718호를 명백히 위반한 것으로, 북한 미사일을 미국, 영국 등과 함께 안보리에 회부해 새 결의안을 포함한 다양한 대응 방안을 논의할 생각”이라면서 “6자 회담의 틀 내에서 공조 태세를 갖춰야 할 뿐 아니라 한·미·일 3국이 긴밀히 공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이에 대해 “중국과 러시아도 설득해 (북한에 대해) 강력한 대응을 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면서 “북한 미사일이 일본 상공을 날아간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일본의 요격 추진은) 일본이 자국민 보호 차원에서 취하는 조치로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소 총리는 이어 오는 17일 일본이 주도해 개최되는 파키스탄 지원국 회의를 설명한 뒤 “아프가니스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접국인 파키스탄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는 점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게 강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 정상은 국제 금융·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금번 G20 런던 정상회의에서 진전된 합의를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경기부양을 위한 구체적 가이드라인 설정 등 거시경제정책 공조, △보호주의 저지, △부실자산 정리 등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이 대통령은 개도국과 신흥국에 대한 선제적 지원의 필요성을 역설했고, 아소 총리는 “각국이 공조해 재정지출을 확대해야만 세계경제 살아난다”면서 “특히 아시아가 경제성장의 센터가 되기 위해서는 무역과 금융이 안정돼야 하는 만큼 한·중·일 3국간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양 정상은 한·일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계속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긴밀히 협력키로 하고, 그 일환으로 △한·일 부품소재 조달공급 전시회(16~17일)와 △한·일 경제인회의(15~17일)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지원키로 했으며, 이를 계기로 부품소재 분야 협력을 더욱 활성화시켜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