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억 집중 투입…‘모바일 인터넷 활성화계획’ 발표

영상·융합형 등 모바일 환경에 특화된 콘텐츠 기술이 개발되고 모바일 콘텐츠 유통경로가 다양화되는 등 침체된 모바일 콘텐츠 시장을 살리기 위해 2013년까지 1000억 원이 집중 투입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1일 방송통신위원회, 행정안전부와 함께 ‘모바일 인터넷 활성화 계획’을 발표하고 △공정 경쟁 환경 조성, △콘텐츠 제작 및 유통환경 개선, △이용자 위주의 서비스 환경 조성 등의 전략을 통해 2013년까지 모바일 인터넷 시장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문화부는 이 계획이 실행되면 2013년까지 모바일 인터넷 데이터매출 비중이 현재 18%에서 40%로, 모바일 콘텐츠 시장규모는 1조원에서 3조원으로, 모바일 인터넷 유효이용자 비중은 10%에서 40%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브리핑에 나선 김종율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정책관은 “오는 4월 1일 무선 표준플랫폼인 위피(WIPI) 의무화 정책 해제 후에 모바일 콘텐츠 사업자들이 개방형 플랫폼에 빨리 적응하고 새로운 모바일 인터넷 시장이 창출돼야 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라 오늘 계획이 마련된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김 정책관은 특히 “문화부는 모바일 콘텐츠 산업의 성패가 질 좋은 콘텐츠에 달려 있다고 보고, 콘텐츠 제작·유통 선진화를 집중 지원해 침체된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주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문화부는 △개방형 플랫폼 기반 콘텐츠 제작 교육 및 기술 공유, △유선 콘텐츠의 모바일 인터넷 활용을 위한 관련 표준 지원, △영상·융합형 콘텐츠 등 모바일 환경에 특화된 콘텐츠 기술개발, △유무선 연동 유통경로 구축 등 모바일 콘텐츠 유통경로 다양화, △해외 시장 진출 강화를 위한 개발 환경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동통신사 중심의 폐쇄적인 모바일 서비스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사업자간 권리·의무 관계, 차별 행위 금지 등 법제화, △이통사와 콘텐츠 사업자간 정보이용료 수익배분 가이드라인 마련, △이통사 포털과 외부 포털 간 동등한 접속 경로 보장을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 등을 추진한다.

또 행정안전부는 △납세·주거·자동차 관련 생활 밀착형 정보를 모바일 서비스로 시범 제공, △공공기관, 지방자치 단체의 모바일 전자정부 도입 시 호환성 문제 해결을 위해 관련 지침 개정, △교통·기상 등의 정보를 개방형 형태로 제공하여 비즈니스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정책을 추진한다.

이들 부처는 또 모바일 인터넷에 대한 불신을 시장 활성화의 가장 큰 장애요소로 보고 △명확한 요금고지, △콘텐츠 결제 시 비밀번호 입력, △모바일 공인인증서 활성화 등을 추진해 이를 해소할 방침이다.

김 정책관은 “국내 모바일 콘텐츠 시장은 유선인터넷에 비해 콘텐츠의 양과 질이 떨어진다는 인식이 늘어나면서 2006년 이후부터는 성장이 둔화되는 추세”라며 “오늘 발표한 계획을 통해 창의적인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의 자생력을키워서 우리나라 모바일 콘텐츠 산업이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