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학ㆍ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07) 결과 발표 -

수학ㆍ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이하 TIMSS) 2007 결과, 우리나라 중학교 2학년 학생의 수학 성취도는 세계 2위, 과학 성취도는 세계 4위로 매우 높은 성취를 보였다.

TIMSS 1995, 1999, 2003과 비교할 때 수학, 과학 성취도 모두 높은 순위를 유지하였다.
※ 수학 : 3위(’95) → 2위(’99) → 2위(’03) → 2위(’07)
※ 과학 : 4위(’95) → 5위(’99) → 3위(’03) → 4위(’07)

최상위 수준인 ‘수월수준’의 학생비율은 수학의 경우 40%로 2위, 과학의 경우, 17%로 3위를 차지하였다.
※ 수학 : 31%(’95) → 32%(’99) → 35%(’03) → 40%(’07)
※ 과학 : 17%(’95) → 19%(’99) → 17%(’03) → 17%(’07)

TIMSS 2007 결과는, 국제 교육성취도 평가 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이하 IEA)에서 총 50개국 약 23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평가결과로서 우리나라는 150개교의 중학교 2학년 5,448명의 학생들이 표집으로 참가하였다.

IEA에서는 TIMSS 2007 결과를 2008년 12월 9일 10:00(미국 동부 시각), 우리나라 시각으로 2008년 12월 10일 00시에 공식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