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황점검회의 주재…“차질없는 선제적 대응” 강조

한승수 국무총리는 29일 한국 경제에 대한 해외 언론보도와 관련, “괜찮게 보도하는 곳도 있고 생각보다 나쁘게 보도하는 곳도 있다”며 “앞으로 해외에 우리 경제 실상을 정확히 홍보하는 체계를 갖춰야 하며 해외IR팀을 구성할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경제상황점검회의를 열고 “어제 금감위 (이창용) 부위원장, 국내 상주 외신들과 함께 점심을 하면서 경제상황에 대해 백그라운드 브리핑을 했다”며 “설명을 하면 모두가 수긍하고 우리 경제가 나쁘지 않다는 것을 이해시킬 수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또 “실물 경제 침체를 방어하기 위해서 정부 재정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하다”며 “국제 금융위기에 이어 세계 경기침체가 올 수 있는 만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경제위기 극복 종합대책을 차질 없이 마련해야 한다”며 강조했다.

한 총리는 국회 기획재정위가 정부의 은행대외채무 지급보증안을 처리한 것과 관련, “하루속히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대내외적으로 한국 정부가 시장안정에 노력하고 있다는 인식을 심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아울러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통해 국회 심의과정에서 필요한 세출을 늘리고, 경기대책을 예산에 포함시키겠다고 말했다”면서 “세계 경제가 위기에 봉착한 만큼 선제적 조치를 통해 국민경제를 안정시킬 필요성에서 그런 말씀을 하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한 총리와 임태희 한나라당 정책위의장을 비롯해 전광우 금융위원장, 기획재정부 김동수 1차관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