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룡 신임 경찰청장이 2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데일리]김창룡 신임 경찰청장이 취임사를 통해 "경찰개혁은 시대정신이며, 준엄한 명령"이라고 밝히고 경찰 개혁작업 완수에 매진할 것이라고 취임사에서 밝혔다.

24일 김 청장은 경찰 내부망에 취임사를 공개하고 "열린 사고와 겸손한 자세로 힘이 되는 경찰청장이 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청장은 "경찰이 변화와 도약의 전환점에 직면해 있다"며 "수사권 개혁에 담긴 국민적 뜻을 받들어, 온전한 수사 주체로서의 역량을 증명해야 할 책임도 크다"고 강조했다.

▲안전이 일상인 세상, 공정이 상식인 사회 ▲엄정하면서도 따뜻한 법집행 ▲인권을 최우선하는 경찰조직 ▲자부심 넘치고 믿음직한 이웃 경찰관을 경찰 개혁 방향으로 제시했다.

특히 그는 자치경찰제 도입 등 임기 중 과제로 거론되는 '경찰개혁'을 언급하면서 "국민이 체감하는 개혁의 열매를 맺을 때 까지 하나된 마음으로 일치단결해 속도를 높이고 깊이를 더해야 한다"며 "기준점을 오직 국민 권익과 인권 보호에 두면서, 15만 경찰의 의지를 결집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도 언급했다. 김 청장은 "디지털 성범죄, 아동학대, 반복적·지속적 폭력행위 등은 한결같이 안전 사각지대 속에서 발생했다"며 "신고를 기다리기만 해서는 국민을 제대로 보호할 수 없으며, 예방적 경찰활동이 첫 번째가 돼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민생·신뢰 침해사범을 엄단해 경제적 격차가 안전의 격차로 이어지지 않도록 소외계층 대상 범죄 척결에도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경찰관이 현장에서 법 집행을 주저하거나,정당하게 법을 집행하고도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법·제도 기반도 지속 확충해 나가겠다"고도 했다. 한편 취임행사를 치르는 김 청장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취임사를 낭독하지 않고 내부망에 공유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 밀집을 최소화하면서 현장과 최대한 소통할 수 있는 방식을 공유했다"며 "청장이 취임사를 직접 설명해 모든 직원이 치안철학을 정확히 이해하고 공유하는 기회로 활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김 청장은 이날 오전 현충원과 경찰기념공원을 찾아 참배하면서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참배 후 경찰청에서 열린 취임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참석자를 최소화한 채 진행됐다.

취임식 장소도 강당이 아닌 청장 회의실에서 진행됐다. 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청장 취임식을 회의실에서 진행한 것은 처음이다.

대신 일선 현장에서 근무하는 경찰 10명을 선정해 이날 취임식 사전행사와 취임식에 함께 했으며 취임식은 경찰 내부망을 통해 중계됐다.

또 취임사도 이미 공개된 취임사를 단순히 낭독하는 것이 아니라 김 청장이 직접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김 청장은 이날 오후에는 첫 현장 방문으로 서울 용산경찰서 용중지구대를 찾았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