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수사의 타당성 등을 외부 전문가들이 검토할 검찰수사심의위원회가 오는 24일 열린다.

범죄 성립 여부를 두고 검찰 내홍 끝에 사상 두 번째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파동까지 벌어진 만큼 이번 수사에 대한 첫 공식적 판단이 어떻게 나올지 주목된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검찰청은 오는 24일 오후 2시 수사심의위를 열기로 결정하고 이날 신청인 측에 통보했다.

서울중앙지검 시민위원회는 지난달 29일 부의심의위원회를 열고 이철(55)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 측의 신청을 받아들여 수사심의위 소집을 결정했다. 이 전 대표는 이동재(35) 전 채널A 기자에게 협박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당사자다.

대검은 협박성 취재를 공모한 혐의를 받는 이 기자와 한동훈(47·사법연수원 27기) 검사장 측에도 의견 개진을 위한 출석이 가능하다고 통지했다. 수사심의위에는 수사팀과 신청인 이외에 사건 관계자도 의견을 낼 수 있다.

대검은 이 기자와 한 검사장이 수사의 형평성을 문제 삼으며 각각 수사심의위 소집을 요청한 점 등을 감안해 이들에게 의견 진술 기회를 주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한 검사장은 수사심의위에 직접 출석해 변론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시민위원회는 전날 "같은 사건에 대해 이미 수사심의위가 소집될 예정이고 해당 절차에서 피의자의 의견진술 기회를 보장할 수 있다"며 이 기자의 소집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대검은 법조계와 학계, 언론계, 시민단체, 문화·예술계 등 각계 전문가 150명 중 추첨으로 15명의 위원을 선정해 사건을 심의할 현안위원회를 구성했다. 사건 관계자들과 수사팀인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정진웅 부장검사)는 각각 A4용지 30장 이내 의견서를 준비해 현안위원들에게 제출하고, 대검 측도 별도의 의견을 낼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수사심의위에서는 이 기자가 한 검사장과 친분을 이용해 이 전 대표를 협박했는지, 이 전 대표의 대리인인 제보자 지모(55)씨 등이 검언유착 프레임을 만들기 위해 '공작'을 꾸몄는지가 쟁점이 될 전망이다.

이 전 대표 측은 "이 기자가 다섯 번에 걸친 편지를 통해 고지한 해악의 내용은 한 검사장과 유착하지 않고서는 도저히 말할 수 없는 내용"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한 검사장은 "'돈 안줬어도 줬다고 하라'는 등 존재하지 않는 녹취록 요지를 허위로 조작해 유포한 '공작'이 본질"이라고 반박한다.올해 2월 13일 한 검사장과 이 기자의 대화가 담긴 녹취록도 일부 공개될 전망이다. 수사팀은 이 대화가 이 기자와 한 검사장의 공모 혐의를 뒷받침하는 결정적 증거라고 본다. 이 기자 측은 "오히려 검찰 내부 관계자와 공모관계가 없었음을 입증할 유리한 자료"라고 주장한다.

검찰 안팎에서는 수사심의위가 열리기 전 이 기자의 구속영장이 청구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수사팀은 이미 지난달 구속영장 청구 방침을 대검에 보고했다. 검찰 관계자는 "장시간 논쟁이 벌어진 만큼 수사팀이 명분과 증거관계를 최대한 갖춰 신중하게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