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

[뉴스데일리]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이 건의했던 '독립 수사본부 설치' 방안이 법무부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는 대검의 주장에 대해 "법무부가 장관 몰래 독립 수사기구를 제안할 리 없다"고 반박했다.

추 장관은 10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처음부터 언론이 아무리 몰아세워도 흔들리지 말 것을 강조했던 만큼 법무부가 장관 몰래 독립수사기구를 제안할 리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안은 바르게 돌려놓아야 하는 문제로 결코 타협이나 흥정의 대상이 아니었다"며 "언론과 대검의 소설쓰기는 지양돼야 한다. 정과 부정의 본질을 놓고 장관과 총장의 갈등이라 명명하거나 갈등의 봉합이라고 하는 것도 합당한 표현이 될 수가 없다"고 했다.

또한 "공정과 정의에는 천의무봉(天衣無縫)이어야 한다"며 "올바르게 수사하고 올바른 결론을 냄으로써 바로 세우는 것 그것이 우리의 길"이라고 밝혔다.앞서 법무부와 대검은 윤 총장이 건의했던 '독립 수사본부 설치' 방안을 물밑협상하고 공개하는 과정을 두고 '진실공방'을 벌였다.

법무부 측은 서울고검장을 팀장으로 해달라는 대검의 요청이 있어서 실무진이 검토를 한 것이지 독립 수사본부에 대한 언급은 없었고 대검에 공개 건의 요청을 하지 않았다는 주장을 폈다.

반면 대검 측은 법무부의 요청에 따라 물밑 협상을 시작했고 서울고검장을 팀장으로 하자는 것도 법무부의 제안이었다고 반박했다. 총장의 공개 건의 역시 법무부와의 조율을 거쳐 이뤄진 것인데 추 장관이 거부해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