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비말차단용 마스크를 수거·검사한 결과, 35개사 56개 제품 중 2개사 3개 제품이 액체저항성 시험에서 부적합했다고 9일 밝혔다.

부적합 3개 제품은 제이피씨의 ‘이지팜프레쉬케어마스크(KF-AD) 대형 흰색’ ‘이지팜이지에어마스크(KF-AD) 대형 흰색’, 피앤티디의 ‘웰킵스언택트마스크(KF-AD)대형’이었다. 모두 ‘접이형’ 제품이다.

식약처는 최근 ‘비말차단용 마스크’의 물샘 현상 제보에 따라, 시중에 유통 중인 접이형과 평판형 제품을 대상으로 액체저항성 시험을 실시했다.

조사 결과, 부적합한 품목 모두 허가 시에는 기준에 적합했다. 그러나 허가 후 마스크 생산과정에서 마스크 본체와 상·하 날개가 적절하게 접합되지 않아 물이 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필터 등 원자재의 문제는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접합 부위를 제외하고 본체 부분만 시험한 결과 적합했다.

식약처는 조사 결과에 따라 부적합 제품을 생산·유통한 2개사에 공정 개선을 지시했다. 해당 업체에 대한 제조업무정지 처분 및 부적합 제품에 대한 회수·폐기를 조치할 계획이다.

또 소비자 안심을 위해 부적합 제조번호 외에도 제품 전체에 대한 회수·폐기를 진행할 예정이다. 소비자들은 구매한 제품에 대해 해당 업체 고객센터를 통해 교환·환불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식약처는 “마스크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시중 유통 중인 마스크에 대한 품질 점검을 더욱 철저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