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공단과 익산시는 은퇴자 공동체 마을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뉴스데일리]공무원연금공단(이사장 정남준)은 익산시와 7일 익산시청에서 은퇴자 공동체 마을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앞으로 양 기관은 익산시 함열읍에 은퇴자 공동체 마을을 조성하여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은퇴자를 지원하고, 각 기관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활성화에 상호 협력한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은퇴자의 모집과 추천 ▲ 은퇴자의 체류형 주거공간 및 교육 제공 ▲ 은퇴자의 자원봉사활동 및 지역농산물 판매 지원 등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익산 은퇴자 공동체 마을에 입주할 은퇴자들은 8월부터 5개월간 농촌 체험 및 귀농·귀촌 교육을 받으며 자율적으로 생활하게 된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공단 정남준 이사장은 “농촌의 유휴자원을 활용하여 은퇴자에게 귀농·귀촌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 준 익산시에 감사하다”며, “앞으로 익산시와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활성화에도 보탬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공단은 2018년부터 농산어촌의 빈집 등 유휴자원을 활용하여 은퇴자들이 귀농귀촌 및 공동체 생활을 체험할 수 있도록 은퇴자 공동체 마을을 운영해 왔으며, 올해 말까지 익산시 등 19개 지역에서 27개 은퇴자 공동체 마을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