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미래통합당 의원.

[뉴스데일리]야당 몫 국회부의장으로 꼽혔던 5선의 정진석 미래통합당 의원이 8일 부의장직을 맡지 않겠다는 뜻을 재차 확인했다.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지키지 못한 상황에서 야당 몫 부의장 자리까지 던지겠다는 것이다.

이날 열린 통합당 의원총회에서 정 의원은 "원내지도부에 야당 몫 부의장을 추천하지 말아달라고 말했다"며 원내지도부도 이를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최형두 통합당 원내대변인은 "대다수 의원들이 지난번 법사위원장을 강탈당한 것과 관련해서 3선 의원들이 법사위가 빠진 다른 상임위원장은 의미가 없고, 부의장직도 똑같은 연장선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법사위원장이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그걸 뺀 상임위원장 배분이 의미가 없듯 부의장 문제도 똑같은 문제라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국회의장단이 구성돼야 정보위원장을 선출할 수 있고,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내정자의 인사청문회도 진행할 수 있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최 대변인은 "의원들은 이미 정보위원회 위원이 다 제출된 상태라 국회의장이 결정해서 청문회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부의장과 무관하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국회법에는 정보위원장을 국회의장단의 협의로 결정한다는 내용이 있지만 이를 국회의장이 직권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 대변인은 이 취지를 묻는 질문에 "아마 의장실에서 이야기가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야당 몫 부의장직을 아예 포기하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법사위원장 문제를 여당이 다시 해결할 방법이 있다"며 "여당이 협치의 전통과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지난 6일 당 소속 의원들의 상임위원회 배정을 마치고 국회에 복귀한 통합당은 이날 야당 몫 국회부의장 후보를 선임하고 원내 대여공세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의원총회를 열었다. 하지만 의원들과 정 의원의 뜻이 민주당이 법사위원장 자리를 가져간 데 항의하자는 쪽으로 모이면서 결국 부의장 후보도 결정되지 않았다.

정 의원은 "민주당의 폭거에 여전히 분이 풀리지 않았고, 야당이 부의장 추천을 하지 않아야 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다만 박 내정자의 인사청문회라는 변수가 생긴 만큼 당 소속 의원들의 총의를 들어볼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