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무소속 의원.

[뉴스데일리]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22일 총선에서 과반 의석을 확보한 정당이 모든 국회 상임위원장을 독식해 책임을 지게 하는 전통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홍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자신들이 집권한 시기에 책임정치를 할 수 있는 체제가 돼야 국민의 선택이 보다 이성적·합리적일 수 있고 책임 소재도 분명해진다"며 이렇게 말했다.

홍 의원은 "전례에 어긋나게 일반적으로 국회 상임위원장이 선출됐고, 야당이 전 상임위원장을 모두 가져가라고 한 마당에 굳이 나눠 먹기 상임위 배분에 집착할 필요가 있겠는가"라며 "책임정치 구현 차원에서 국회법을 바꾸고 과반을 넘긴 정당이 모든 책임을 지게 하는 전통을 만들어 보자"고 했다.

홍 의원은 "그래야 개원 협상이라는 이상한 한국식 전통도 없어지고, 상임위 나눠 먹기 협상도 없어지고 책임 정치가 정착되는 것은 아니겠는가"라며 "원내대표 이외에 당대표도 있는 변칙적인 정당 제도도 이제 고쳐야 할 때"라고 말했다.

다만 홍 대표는 "상임위원장 독식을 위해서는 총선 전에 여야가 합의해야 하고, 국회 결정도 소위 선진화법처럼 5분의 3 결정이 아닌, 과반수로 결정을 하는 국회법 개정이 이뤄져야 한다"며 "그래야 파행 없는 국회가 되고 여야 협치니, 2중대 정당이니 하는 시비도 없어진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