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비리와 감찰 무마 의혹 사건 등으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데일리]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의 최초 폭로자인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의 법정 증언을 앞두고 김 전 수사관을 집중 공격했다.

조 전 장관은 1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김미리 부장판사) 심리로 열리는 자신의 세 번째 공판기일을 앞두고 기자들과 만나 입장을 밝혔다.

그는 "현행 대통령비서실 특별감찰반은 과거 이른바 '사직동팀'의 권한 남용을 근절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며 "대통령 비서실 직제는 감찰 대상자를 엄격히 제한하고 감찰 행위도 비강제적 방법으로 한정하고 있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이런 원칙을 어긴 사람이 오늘 증인으로 소환된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이라며 "김 전 수사관은 청와대 내부 감찰을 통해 비위가 확인돼 징계 및 수사의뢰 됐다. 이후 대검에서 해임됐고 기소까지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날 증인신문에서 김 전 수사관이 자신에게 불리한 진술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조 전 장관은 선제적으로 김 전 수사관의 진술 신빙성에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해석된다. 조 전 장관은 '펀드 보고서 위조 지시를 내린 적 있느냐', '인턴십 확인서를 직접 작성하셨느냐'는 등 기자들의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