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회계부정 의혹 등이 제기된 '일본군성노예제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에 대해 20일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최지석 부장검사)는 이날 오후 5시께 서울 마포구 성산동 정의연 사무실에 수사관들을 보내 정의연과 그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의 회계 및 사업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앞서 한 시민단체가 지난 11일 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정의연과 정대협 후원금을 유용했다며 횡령·사기 혐의로 고발했고, 이후 관련 고발이 줄을 잇고 있다.

사단법인 '시민과 함께'는 19일 서울서부지검에 윤 당선인과 정의연 이나영 이사장, 한경희 사무총장 등을 업무상 횡령·배임, 사기 등 혐의로 고발했다. 법조계에서는 정의연과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고발 내용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적용 가능한 혐의를 크게 두 가지로 본다.

기부금·후원금 사용과 회계부정 논란을 둘러싼 횡령 혐의, 경기도 '안성 쉼터' 고가 매입 논란에 따른 업무상 배임 혐의다.

검찰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지난 7일 정의연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한 후 이 단체의 회계처리와 사업 진행 방식 전반에 대한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고발이 잇따르자 발 빠르게 강제수사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