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 대법원이 현금이 아닌 회사 구내매점에서만 사용 가능한 물품교환권도 통상임금으로 볼 수 있다는 판결을 내렸다.

대법원 2부(주심 박상옥 대법관)는 버스 운전기사 김모씨 등 27명이 버스회사 A사를 상대로 낸 임금 청구 소송 상고심에서 사건을 원고 승소 취지로 대전고법에 돌려보냈다고 13일 밝혔다.

김씨 등은 "물품교환권으로 지급된 CCTV 관리 수당을 통상임금에서 제외한 채 각종 수당과 퇴직금을 산정했다"며 부족분을 추가 지급하라는 임금 소송을 냈다.

A사가 2012년 1월 노후한 CCTV를 교체한 뒤 CCTV 관리 등에 대한 수당으로 지급해온 근무일당 1만원 상당의 물품구입권이 재판 쟁점이 됐다. 기사들은 해당 물품구입권으로 구내매점에서 담배와 음료수, 장갑 등을 살 수 있었다.

현금이 아닌 사용처가 정해진 현물 역시 통상임금으로 볼 수 있는지를 두고 공방이 벌어졌다.김씨 등은 "당일 출근하는 기사들은 모두 받을 수 있던 수당이므로 통상임금에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A사는 "소모성 비품을 구입할 수 있는 실비변상 목적의 현물을 지급한 것일 뿐 근로의 대가가 아니므로 통상임금에서 제외돼야 한다"고 맞섰다.

1심은 기사들의 손을 들어줬다. 1심 재판부는 "CCTV 수당은 근무일수에 따라 정기적·일률적으로 지급돼 온 고정적 임금"이라며 "현금이 아닌 현물로 지급됐다고 해서 이를 통상임금 범위에서 제외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항소심은 그러나 "버스 운행에 필요한 물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한 것은 근로자의 후생복지나 근로제공에 필요한 물품을 제공하기 위한 조처로서, 근로에 대한 대가에 해당한다고 보기 어렵다"고 봤다.

물품구입권의 사용처가 한정돼 있고 현금으로 교환할 수 없다는 점도 통상임금으로 볼 수 없다는 판단의 근거가 됐다.대법원은 이를 다시 한번 더 뒤집었다.

대법원은 "CCTV 수당은 정기적·일률적·고정적으로 지급한 것이므로 통상임금에 포함된다"며 "비록 수당이 실비 변상 명목으로 지급되었고 회사 발행의 물품구입권으로 교부되었다고 하더라도 마찬가지"라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원심은 임금 및 통상임금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는 등으로 판결에 영향을 미친 위법이 있다"며 사건을 원심 법원에 되돌려보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