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경찰이 1조원대 환매중단 사태를 빚은 라임자산운용의 ‘돈줄’로 지목된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을 검거했다. 도피행각을 벌인지 5개월여 만이다. 또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도 체포돼 ‘라임 사태’ 수사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대장 이승명)는 “지난 23일 밤 9시께 서울 성북구의 한 거리에서 김 회장을 체포했고, 김 회장을 추궁해 인근 단독주택에 은신해있던 이 전 부사장도 붙잡았다”고 24일 밝혔다. 스타모빌리티 실소유주인 김 회장은 라임의 돈줄 역할을, 이 전 부사장은 라임 펀드를 기획하고 운용하는 역할을 맡아 이번 사건의 몸통으로 지목된다.

김 회장은 지난해 고향 친구 사이로 알려진 금융감독원 출신인 김모 전 청와대 경제수석실 행정관에게 4900만원에 달하는 뇌물을 건네고, 라임 사태에 관한 검사 관련 정보를 입수한 혐의도 받는다.

그는 라임 사태와 별개로 경기도의 한 버스회사에서 161억원 규모의 횡령 사건을 주도한 혐의로 지난해 12월 구속영장이 청구되자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지 않고 잠적했다.

또 이 전 부사장은 코스닥 상장사 리드 경영진의 800억원대 횡령 혐의에 연루된 것으로 드러나 구속영장이 청구됐지만, 역시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지 않고 지난해 11월 행적을 감췄다.

경찰은 일단 김 회장을 경기남부청으로 이송해 수원여객 횡령 사건을 수사한 뒤, 라임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남부지검으로 신병을 인계할 것으로 보인다.

수원여객 횡령 사건과는 무관한 이 전 부사장은 붙잡힌 직후 곧바로 서울남부지검으로 넘겨진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