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검찰이 채널A 소속 기자와 현직 검사장 간 유착 의혹과 관련해 고발인 조사를 실시한다. 이른바 '검·언 유착 의혹' 수사에 본격 나섰다.

21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정진웅)는 이날 오전 김서중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 상임대표를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민언련은 지난 7일 채널A 기자 A씨와 성명 불상의 검사를 검찰에 고발했다. 이들은 "A씨가 현직 검사장과의 친분 등을 언급해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먼트코리아(VIK) 대표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 행위를 제보하라는 압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했다.

또 "이 전 대표뿐 아니라 그 가족에게까지 불이익이 미칠 수 있음을 암시했다"라며 "A씨와 현직 검찰 고위 관계자 사이에서 이 전 대표를 압박하기 위해 의견 조율을 통한 의사 합치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날 김 상임대표를 상대로 구체적인 고발 경위와 주장하고 있는 내용들을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지시 이후 처음 이뤄지는 것이다.

윤 총장은 지난 17일 대검찰청 인권부장으로부터 채널A 취재와 MBC 보도 관련 사건의 진상조사 중간 결과를 보고받은 뒤 서울중앙지검에 수사를 지시했다. 최경환 전 부총리가 MBC 보도본부 관계자와 기자 장모씨, 제보자 지모씨 등을 고소한 사건은 서울남부지검에서 중앙지검으로 이송해 함께 수사하도록 했다.

그동안 대검 인권부는 윤 총장의 지시로 진상 조사를 벌였다. 이 과정에서 채널A와 MBC에 녹취록 등 자료를 요구했으며, 지난 10일 MBC로부터 자료를 받았지만 부실하다고 보고 다시 제출할 것을 요청했다. 현재로서는 비위 혐의 등을 특정할 만한 자료가 없다는 게 대검의 판단이며, 인권부의 조사 보고서는 조만간 서울중앙지검에 이첩될 예정이다.

대검은 우선 검찰의 수사를 지켜본 뒤에 혐의가 특정되면 감찰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MBC 뉴스데스크는 지난달 31일 A씨가 이철 전 대표에게 유시민 이사장의 비위를 털어놓으라고 강요했으며, 현직 검사장과의 친분을 들어 압박했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MBC는 최 전 부총리가 지난 2014년 신라젠에 65억원 가량을 투자해 전환사채를 사들이려 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