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데일리]더불어민주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전(全) 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재정 부담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는 정부를 적극 설득하는 한편 앞서 '전국민 지급'에 동참했던 야당에도 협조를 촉구하며 본격적인 협의에 착수했다.

민주당이 전날 고위 당정청 협의를 거친 직후 이 같은 자신감 있는 행보를 보임에 따라 전날 협의에서 이미 민주당과 정부가 전국민 지급으로 가닥을 잡은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민주당은 20일 여야가 지난 4·15 총선 과정에서 소득 하위 70%를 대상으로 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범위를 전 국민으로 넓히겠다고 공약을 한 만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안의 국회 논의 과정에서 이를 반드시 반영할 것을 야당에 촉구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은 재난대책이지 복지대책이 아니다"라면서 "이것을 복지대책으로 잘못 생각하니 여러가지 합리적인 정책이 나오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래통합당 당선자들 가운데 전 국민 지급에 반대하는 말이 나오는 것 같은데 대책의 성격도 구분 못하면서 자기당이 선거 때 공약한 것을 바로 뒤집는 수준이라면 그분들이 20대 국회에서 한치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며 "야당이 이것을 또 정쟁거리로 만든다면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위한 2차 추경안 심사와 관련해 "여야 공히 전국민 지급을 약속한 추경에 대해 상임위와 예결위 심사를 최대한 신속하게 하고 5월 초에 시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총선 과정에서 여야가 함께 국민 모두에게 가장 빨리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명확히 약속했기 때문에 재난지원금에 대한 정치적 합의는 이미 이뤄졌다"며 "이제는 선거 때 한 약속을 실천해야 할 시간"이라고 힘을 실었다.

이 원내대표는 "추경 편성에 대한 여야의 견해 차이가 크지 않다고 보인다"며 "4월 안에 추경안 처리를 마치고 5월 초에는 모든 국민이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시시콜콜 불필요한 논쟁을 줄이고 최단시간 안에 추경안 처리에 여야가 합의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주민 최고위원도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것은 국민들이 압도적으로 지지하는 정책으로, 총선 때 통합당 역시 찬성했던 것"이라며 "통합당 입장이 바뀌지 않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남인순 최고위원 역시 "총선 과정에서의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 모든 국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려면 추경안보다 3조~4조원의 추가지원이 필요하다"며 "추경 증액 및 재원 확보를 위한 통합당의 협력을 촉구한다"고 말했다.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추경안 시정연설 직후 심재철 통합당 원내대표와 총선 후 첫 회동을 갖고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문제를 논의한다.

민주당은 야당의 협조만 이뤄질 경우 재정 건전성 등을 이유로 '소득 하위 70%' 지급 방침을 유지하고 있는 정부를 설득하는 것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부 입장에서 추후 대응 여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입장"이라면서도 "서로 대립되기 보다는 조화를 이루며 해법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 원내대표는 원내대표 회동을 통해 통합당의 '총선 공약 준수'를 촉구하면서 협조를 이끌어내는 데 전력을 다할 전망이다.

통합당은 총선 선거운동 기간 황교안 대표가 1인 기준으로 50만원씩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약속했으나 황 대표가 총선 패배의 책임을 지고 물러남에 따라 전국민 지급 입장이 유지될지 확실치 않다.

통합당에서는 총선 당시 약속한 대로 전국민 지급에 협조해야 한다는 목소리와 함께 전국민 지급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동시에 터져나오고 있다. 조경태 통합당 최고위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여당의 입장에 야당도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것이 바람직한 모습"이라고 말했다.

반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인 김재원 통합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미 상당히 소비여력이 있는 소득 상위 30%까지 100만원을 준다는 것은 소비진작 효과도 없고 경제활력을 살리는 데 큰 기여를 하지 못할 것"이라고 전국민 지급에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그는 "또한 앞으로 코로나가 언제까지 진행될지 모르는데 국가 재정을 대폭 흔드는 국채 발행을 통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반대한다"며 "예결위 심사 과정에서도 저는 일관되게 그런 원칙을 고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