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삼성전자가 야심 차게 내놓은 스마트폰 갤럭시 S20 시리즈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의 여파로 판매량이 크게 줄었고, 앞으로도 단기간에 실적 개선이 쉽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19일 통신업계 등에 따르면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로 갤럭시 S20 시리즈의 판매량은 전작인 S10 5G에 훨씬 미치지 못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정확한 수치를 공개하지는 않고 있지만, 약 80% 수준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동통신업계가 바라보는 실적은 더 좋지 않다. 업계에서는 S20 시리즈의 판매량을 S10의 60% 수준으로 추산하고 있다.

특히 LTE 모델을 포함한 전체 S10 시리즈와 비교하면 S20 시리즈의 판매 실적은 더욱 낮은 수준일 것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다만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영향으로 외출이 줄면서 오프라인 판매가 크게 준 대신 온라인 판매는 다소 늘어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상황은 지난 7일 발표한 삼성전자의 잠정 실적에도 반영됐다.

당시 부문별 실적은 공시되지 않았지만,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IM(IT &Mobile Comunications) 부문은 1분기 2조원대 초중반의 영업이익을 낸 것으로 추정됐다.

이 같은 추정치가 확정된다면 지난해 3분기 영업이익 2조9천200억원, 4분기 영업이익 2조5천200억원과 비교할 때 1분기 영업이익이 크게 하락한 셈이 된다.

여기에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글로벌 시장 상황이 좋지 않아 단기간에 실적 개선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보고서에서 올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이 당초 예상보다 25% 축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SA는 지난달 초에는 올해 스마트폰 출하량을 13억1천만대로 전망했지만, 이달 초 전망치를 10억8천600만대로 하향 조정했다.

특히 삼성전자 IM 부문의 2분기 실적은 1분기보다 감소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유안타증권 이재윤 연구원은 "올해 삼성전자 스마트폰 출하량은 2억5천만대로 전년 대비 12% 하락하고, 코로나19 여파로 3월부터 스마트폰 출하량이 급감할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이 극도로 침체한 상황에서 갤럭시 S20 시리즈가 선방하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