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검찰이 라임자산운용의 1조6천억원대 펀드 환매 중단사태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김모 전 청와대 행정관(46)이 구속되면서 향후 수사가 청와대 등 윗선으로 향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조상원 부장검사)는 공무상비밀누설 및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상 뇌물 혐의로 전날 구속된 김 전 행정관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수사에 나서고 있다. 앞서 서울남부지법 이승원 영장전담판사는 김 전 행정관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 뒤 "증거 인멸·도주의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금융감독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김 전 행정관은 지난해 2월부터 약 1년 간 청와대 경제수석실 행정관으로 파견 근무하며 라임 사태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수사대상 중 한명인 장모 전 대신증권 반포WM센터장이 라임사태 피해자를 만나 김 전 행정관의 명함을 보여주며 안심시켰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김 전 행정관은 주요 관련자로 떠올랐다.

김 전 행정관은 금감원의 라임 관련 사전 조사 문서를 청와대로 유출했다는 의혹과 함께 라임자산운용의 배후 '전주'로 알려진 학교 동창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46)과 유흥업소에서 어울리며 스타모빌리티 법인카드를 제공받았다는 의혹 등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검찰 수사가 김 전 행정관과 관련된 청와대 인사들에게까지 확대될지 주목되고 있다.

현재까지는 김 전 행정관 외에 다른 청와대 인사나 여권 관계자가 라임사태와 연관이 있다는 정황은 파악되지 않고 있지만 검찰이 청와대 윗선으로 수사 반경을 넓힐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최근 치러진 총선에서 여당이 압승한 만큼 검찰이 현 정권과 관련한 수사 진행에 부담을 느낄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라임사태는 국내 최대 헤지펀드인 라임자산운용이 부실을 숨긴 채 증권사와 은행에 판매한 펀드들이 환매 중지되면서 4000여명이 피해를 입은 사건이다. 지난해 말 기준 환매가 중단된 펀드금액은 1조6천여억원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